하나님의교회 실체, 이단과 정통 사이에서 그 교회가 택한 것

2020. 10. 16. 13:20Heavenly gallery/A관: Truth of Bible_진리관

하나님의교회 실체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다. 주변에서 “하나님의교회는 이단”이라는 말을 들었던 분들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혹여 지인이나 가족이 잘못된 신앙을 가질까 우려하는 분들을 위해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낱낱이 밝히는 포스트를 준비했다.

 

(@unsplash.com)


[ About the Church of God ]

하나님의교회 실체 ①: 어떤 역사를 가졌나?


본격적으로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알아보기 전에 이 교회의 약력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이는 그 실체를 더욱 깊게 파헤쳐 보기 위한 '국룰'이다. 아무것도 모른 채로 뭔가를 판단할 수는 없지 않은가.

 

하나님의 교회는 1964년, 안상홍님(교회 표현)으로부터 시작됐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 하나님의 교회는 설립자 '안상홍님'을 재림 그리스도로 믿고 있다. 교회 교리에 따르면 안상홍님은 1948년에 무화과나무의 예언에 따라 침례(세례)를 받았고, 1964년에 교회를 세워 '유월절' 진리를 전했다고 한다. 그리고 37년이 되던 1985년에 하늘로 돌아가셨다고.

 

설립자는 소천했지만 이로부터 3년이 지난 1988년, 하나님의 교회는 성장을 거듭해 등록성도 1만 명을 달성한다. 기세를 몰아 해외에도 교회를 설립하기 시작한 하나님의 교회는 2000년이 되던 해 등록성도 30만 명, 2003년에 등록성도 50만 명, 2008년에 등록성도 100만 명, 2013년에 등록성도 200만 명, 2018년 등록성도 300만 명으로 계속해서 빠르게 성도 수를 늘려갔다.

 

(@unsplash.com)

그뿐만 아니라 이 과정에서 하나님의 교회는 성도 교육 및 행사를 위한 전의산연수원, 엘로힘연수원, 옥천고앤컴연수원, 동백연수원, WMC제주연수원을 개원하고, 메시아오케스트라를 창단하며 영상, 문서, 음악 선교 등 여러 분야에 손을 뻗쳤다. 그 결과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는 현재 세계 175개국 7,500여 개의 교회가 세워진, 대형 규모의 교단이 됐다. 과연 하나님의교회 실체가 무엇이길래 설립된 지 약 50년 만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등록한 걸까. 

 

 

[ About the Church of God ]

하나님의교회 실체 ②: 사회적으로 미친 영향


아마 위의 정보를 읽어보신 분들 중에서는, 하나님의 교회의 이런 성장이 사회에 악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더러 계실 것이다. 이번에는 하나님의 교회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하나님의 교회는 선교 활동 외에도 다양한 봉사 활동을 전개했다. 그와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미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자원봉사상, '미국 대통령 자원봉사상'을 무려 17회에 걸쳐 수상했다. 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는 대통령 단체표창, 정부 포장, 대통령 표창 등 대한민국 3대 정부 대통령상(박근혜, 노무현, 김대중 대통령)을 수상했고, 하나님의교회 대학생 자원봉사단 ASEZ는 영국 환경청이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유럽 최고의 환경상, '그린애플상(Green Apple Awards)'을 수상했다.

 

(@unsplash.com)

이를 포함해 국내외에서 1,420개에 달하는 훈장 및 표창장, 감사패, 감사장 및 감사편지 받았다 하니, 하나님의교회 실체는 '사회적으로 아주 좋은 영향력을 행사한 교회'가 확실하다. 그렇지 않고서야 어떻게 이렇게 많은 상을 받을 수 있었겠는가? 만약 하나님의 교회에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었다면, 아마 이런 수상은커녕 후보 명단에조차 올라갈 수 없었을 거다. 하나님의 교회의 진가가 여기서 톡톡히 드러난 셈이다.

 

 

[ About the Church of God ]

하나님의교회 실체 ③: '이단'이란 무엇인가?


1) 이단의 정의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이단’이라 하니, 그 근거를 찾기 위해 먼저 ‘이단’의 정확한 정의를 알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이번엔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단(異端)이란 ‘다를 이(異)’와 ‘끝 단(端)’을 사용한 단어로, 문자적으로는 ‘끝이 다름’을 의미한다. 이 단어는 기독교계에서 주로 쓰이는데, ‘정통의 가르침에 어긋나는 교의나 교파를 적대하여 이르는 말’로 통한다. 이런 이단의 위험성에 대해, 2천 년 전 사도 베드로와 요한, 바울 역시 강조했다.

 

베드로후서 2장 1~3절
그러나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 지은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를 삼으니 저희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저희 멸망은 자지 아니하느니라

 

요한2서 1장 10~11절
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거든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말라 그에게 인사하는 자는 그 악한 일에 참예하는 자임이니라

 

갈라디아서 1장 9절
…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찌어다

 

예수님께 직접 가르침을 받은 베드로와 요한, 예수님을 영접했던 바울은 이단이 아니다. 이들은 예수님께 받은 진리를 거역하고 훼방하는 무리를 가리켜 저주받고 멸망할 ‘이단’이라 규정했으며, 심지어 집에 들이지도, 인사하지도 말라고 못 박았다. 만약 하나님의교회가 정말 이단이라면 이는 매우 중대한 문제인 셈이다.

 

 

2) 정통이 무엇인지 알면 이단도 알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하나님의교회가 이단인지의 여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단의 정의는 간략하게 ‘정통과 다른 것’이므로, 정통이 무엇인를 먼저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정통의 기준은 무엇일까? 바로 ‘예수님께서 세워주신 것’, 그리고 사도 베드로, 요한, 바울 등 ‘믿음의 선진들이 굳게 지킨 것’이다. 이러한 정통과 하나님의교회 교리를 하나씩 비교하여,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확실히 파악해보자.

 

(@pixabay.com)

 

 

[ About the Church of God ]

하나님의교회 실체 ④:  초대교회 진리를 고수하는 정통 교회


1) 베드로, 바울, 요한이 다닌 초대교회의 이름

하나님의교회 실체 중 가장 첫 번째로 밝힐 내용은 이름에 관한 것이다. 정말 예수님이 세워주신 교회의 정통성을 그대로 고수했다면 이름까지도 똑같아야 하는바, 그 이름이 무엇인지 성경에서 찾아보도록 하자.

 

고린도전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이다. 사도바울이 다녔던 교회의 이름은 ‘하나님의교회’라고 분명히 명시되어 있다. 그뿐만 아니라 사도 베드로 역시 사도바울과 같은 교회를 다녔음을 알 수 있다.

 

갈라디아서 2장 8절
베드로에게 역사하사 그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또한 내게 역사하사 나를 이방인에게 사도로 삼으셨느니라

 

‘베드로에게 역사하신 하나님께서 사도바울을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다’고 하였으므로 베드로와 바울은 같은 교회의  교인인 셈이다. 그러므로 사도 베드로와 요한, 바울은 모두 ‘하나님의교회’에 몸담고 있었음이 확실하다. 하나님의교회 실체 바로 ‘예수님과 사도들이 다녔던 교회의 이름을 그대로 계승한 교회’인 것이다!

 

 

2) 예수님이 가르치시고, 사도들이 지킨 초대교회 진리

이어서 하나님의교회 실체가 사도 시대의 ‘정통 진리’ 역시 그대로 지키는 교회임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① 유월절

사도 베드로와 요한, 바울은 예수님께서 세우신 '유월절'을 지켰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운명하시기 전날 밤, 영생의 길인 유월절을 세우시고 제자들과 지키셨다. 여기엔 베드로와 요한 역시 자리했다. 그리고 이 진리는 사도 시대에도 계속 이어졌다.

 

고린도전서 11장 23~26절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 전하는 것이니라   

 

사도바울 역시 유월절 예식에 참예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사도바울은 이 유월절 진리를 ‘주께 받은 진리’라 표현했다. 이러한 내용을 통해 우리는 ‘유월절’ 진리를 가진 교회는 ‘정통’, 아닌 교회는 ‘이단’이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그렇다면 하나님의교회는 어떨까? 하나님의교회는 새 언약 유월절을 해마다 성대히 지킨다. 따라서 하나님의교회는 온전한 ‘정통’ 교회다. 너무나 확실하여 인정할 수밖에 없지 않은가? 유월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배너를 참조하시면 좋을 듯하다.

 

하나님의교회 새 언약 유월절, 영원한 생명으로 나아가게 하는 비밀

하나님의교회 유월절이 어떤 원리로 우리를 천국으로 이끌어주는지 조금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작품명은 하나님의교회 새 언약 유월절 '영원한 생명으로 나아가게 하는 비밀'이에요 :)

heavenly-gallery.tistory.com

 

② 안식일

예수님께서 세우신 또 다른 진리는 바로 ‘안식일’이다.

 

예수님은 ‘자기 규례대로’ 즉, 매주 안식일을 지키셨다. 그뿐만 아니라 친히 당신께서 ‘안식일의 주인’이라고 말씀하셨다(마 12:8 참조). 이런 예수님의 본을 따라 사도 바울 역시 안식일을 지켰다.

 

사도 바울이 안식일을 지켰다는 것은 그와 같은 교회를 다닌 사도 베드로, 요한 역시 안식일을 지켰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이은 교회라 한다면 반드시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그렇다면 ‘이단’이라 불리는 하나님의교회에 이런 안식일 진리가 있는가? 하나님의교회는 성경의 말씀에 따라 매주 토요일에 안식일 예배를 경건히 드린다. 이런데도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이단’이라 할 수 있겠는가? 정통과 다른 ‘이단’은 하나님의교회가 아니라 ‘정통이신 예수님의 진리인 안식일과 유월절을 배척하는 교회’다. 하나님의교회 안식일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배너를 참조하시길 바란다.

 

하나님의교회 안식일: '토요일 예배'가 궁금하신 분들께

하나님의교회 안식일은 과연 왜 지키는 것일까? 타 교단과는 다른 '토요일 예배' 하나님의교회 안식일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한 포스트다. #1. 하나님의교회 안식일, 결코 가감하지 말아��

heavenly-gallery.tistory.com

 

③ 머리수건 규례

유월절, 안식일 외에도 예수님께서 세우시고 사도들이 지켰으며, 오늘날 하나님의교회가 그대로 고수하고 있는 진리가 많다. 모두 알려드리기엔 포스트가 꽤 길어지므로, 마지막으로 ‘머리수건 규례’를 통해 하나님의교회가 정통 교회임을 밝히고자 한다.

 

위 구절을 통해 알 수 있듯, 초대교회 진리에는 기도나 예배를 드릴 때 여자는 머리에 수건을 쓰고, 남자는 머리에 수건을 쓰지 않는 ‘머리수건’ 규례가 있었다. 따라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물려받은 교회라면 당연히 머리수건 규례를 올바르게 행해야 한다. 그렇다면 세상에서 머리수건 규례를 온전히 준행하는 교회는 어디일까? 바로 하나님의교회다. 이로써 하나님의교회 실체가 이단이 아닌 ‘정통’ 임은 너무나 명확하고도 당연한 진실이다.

 

 

[ About the Church of God ]

하나님의교회 실체 ⑤: 예수님께서 인정하신 ‘알곡’ 교회


하나님의교회 실체 중 또 다른 놀라운 진실은 바로 하나님의교회가 예수님께서 인정하신 ‘알곡’ 교회라는 것이다. 세상에는 수많은 교회들이 있고, 저마다 자신들의 교회가 진리대로 행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예수님께서는 ‘가라지와 알곡’의 비유를 통해 어느 교회가 ‘진짜 알곡’ 교회인지를 가르쳐 주셨다. 이번에는 가라지와 알곡의 비유로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알아보도록 하자.

 

비유의 내용은 이러하다. 주인이 좋은 씨 곧 알곡이 될 씨들을 뿌리셨는데, 원수가 주인의 농사를 훼방하기 위해 사람들이 모두 잘 때 은밀히 와서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다. ‘가라지’가 살짝 생소하실 분들을 위해 약간의 설명을 덧붙이자면, 가라지는 알곡과 생김새가 매우 비슷한 잡초다. 그러나 알곡과 달리 그 속이 텅 비어, 알맹이가 없다. 당연히 농부(주인)는 그런 가라지를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가라지는 번식력이 어마어마하므로 그대로 두면 밭이 온통 가라지 천지가 될 것이 분명했고, 그렇기에 주인의 종들이 “가라지를 뽑을까요?”하고 여쭤보았던 것이다. 그러나 가라지와 알곡이 다 자라기 전에는 분별하기가 어렵기에 주인은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라”고 명령하셨다. 과연 이 비유는 어떻게 해석될까? 예수님께서는 친히 그 답도 설명해 주셨다.

 

비유의 해석은 다음과 같다. 우선 좋은 씨를 뿌린 주인은 인자 곧 예수님을 나타낸다. 주인이 뿌리신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 곧 ‘구원받을 성도들’을 가리킨다. 그와 대조되는 원수는 마귀이며, 마귀가 뿌린 씨는 당연히 구원받지 못할 ‘불법을 행하는 자들’이다. “가라지를 불에 사르는 것과 같이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풀무불에 던져 넣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이 비유는 초림 때부터 세상 끝 날까지의 비유이며, 밭은 세상이라 하셨으니, 알곡과 가라지는 각각 세상에서 등장할 정통 진리 교회와 이단 교회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생김새가 비슷한 알곡과 가라지처럼, 모두 하나님을 믿노라 하는 교회들 중에 ‘알곡 교회’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밭의 무수한 알곡과 가라지, 진리 교회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unsplash.com)

2천 년 전, 예수님께서는 구원의 진리를 친히 알려주셨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운명, 부활하시고 다시 하늘로 승천하신 뒤, 그 진리는 차츰차츰 변개되었다. 그렇게 변개된 진리는 번식력이 강한 가라지와 같이 널리 퍼져 현재 온 세상에 만연하게 되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진리를 그대로 고수하는 교회만이 구원받을 수 있음을 분명히 밝히셨다.

 

주인이신 예수님께서 불법의 씨가 뿌려지기 이전에 가르쳐 주신 진리 그대로, 사도들과 선지자들이 행했던 진리 그대로를 고수하는 교회, 그곳이 바로 구원받을 ‘알곡’ 교회다. 그렇다면 그 진리가 과연 무엇인가? 앞서 이미 살펴보았듯, 유월절안식일, 머리수건 규례를 포함하여 초막절(요한복음 7장 2절, 37~39절 참조)과 오순절(사도행전 2장 1~4절 참조) 등이다. 그리고 이 진리를 성경 그대로 행하고 있는 교회는 오직 하나님의교회밖에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의교회 실체는 예수님의 가르침 그대로 행하는, 하나님께서 세우고 인정하신 ‘알곡 교회’다. 그런 하나님의교회 실체가 이단일 수는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의교회 실체인 ‘알곡’와 반대되는 ‘가라지’ 교회는 어디일까?

 

마태복음 7장 21절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 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주의 이름, 곧 하나님의 이름으로 많은 이적과 기사, 권능을 행하며 선지자 노릇 하는, 그러나 그 속을 들여다보면 오직 불법밖에 없는 자들이 모인 교회. 이들이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는 ‘가라지’ 교회이다.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가리켜 이단이라 하며, 오늘날 하나님의교회에서 고수하고 있는 유월절과 안식일 등의 진리를 버리고, 마귀와 사람들에 의해 변개된 가짜 교리들을 지키는 이들이니, 알곡과 대조되는 ‘가라지 교회’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알곡, 하나님의교회 (@unsplash.com)

알곡과 가라지 중 주인이 기뻐하는 것은 ‘알곡’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이단이라 말하더라도, 주인이자 구원자이신 하나님께서 인정하신 알곡 교회는 단 한 곳, 오직 하나님의교회뿐이다. 하나님의교회 실체는 가라지 곧 이단이 아니라, 알곡 곧 ‘정통’이다.

 


[ About the Church of God ]

하나님의교회 실체 총정리


하나님의교회 실체가 궁금하셨던 분들을 위해 이단과 정통의 정의를 분명하게 정리해드렸다. 그리고 그를 통해 아래와 같은 최종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하나님의교회 실체는 하나님께서 세우고 인정하신 알곡 교회, 진리의 자부심이 있는 정통 교회”

 

정통 교회의 증거이자 특징은 성경 속에 기록된 초대교회의 진리이며, 하나님의 계명이다. 만약 하나님의교회 실체가 이단이라면 앞서 살폈듯 그 진리를 주신 예수님, 그를 지켰던 사도 베드로와 요한, 바울도 이단이다. 어느 누가 예수님과 사도들을 가리켜 이단이라 할 것인가? 절대 그럴 수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의교회 실체 역시 '정통'임이 확실한 것이다.

 

성경 속 참된 진리를 온전히 보존하는 유일한 교회는 오직 하나님의교회다. 하나님의교회 실체는 '이단과 정통의 갈림길에서 한 치의 고민도 없이 정통의 길을 가고 있는 교회'다. 하나님의교회 실체는 너무나 명확하므로 더 이상 ‘이단’이라 오해하시는 분들이 없길 바란다. 아울러 이제 하나님의교회 실체와 그 정통성을 아셨으니, 주변 지인 및 가족 분들과 함께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로 방문해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다. 모든 분들이 하나님께서 세우신 참 교회, 하나님의교회에서 평안과 기쁨 누리시길 간절히 소원한다.

 

출처: https://www.freepi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