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교회 십일조는 폐지된 구약의 율법이다?

2022. 12. 2. 20:00Heavenly gallery/A관: Truth of Bible_진리관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는 폐지된 율법? (@Pixabay.com)

하나님의교회 십일조 유래와 그 안에 담긴 축복에 대해 이전 포스트에서 충분히 살펴본 바 있다. 그런데 어떤 이들은 이러한 십일조가 구약의 율법이므로 폐지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본 포스트에서는 이 주장의 타당성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고자 한다.

 

1. 하나님의교회 십일조가 폐지되었다는 주장


성경은 예수님 이후 구약 율법이 폐지되었다고 증거 한다. 십 분의 일을 바치는 규례인 십일조는 모세의 율법, 즉 구약 율법 중 성문화 된 규례였다. 저들은 이 부분에 대해 구약 율법이 폐지되었으니 십일조 역시 지킬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누가복음 16: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구약 율법이 예수님 시대부터 폐지된 것은 맞다. 그러나 만약 율법 자체와 선지자가 예수님 이후로 필요가 없는 구시대적 산물이라면, 예수님 시대부터는 율법도 선지자도 아예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성경 누가복음에서는 ‘그 후부터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될 것’이라고 알려주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하나님 나라의 복음은 무엇일까? 그리고 선지자의 존재가 정말 사라졌을까?

 

(@Pixabay.com)

2.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는 폐지된 구약 율법이 아닌 그리스도의 율법


고린도전서 9장 20~21절 유대인들에게는 내가 유대인과 같이 된 것은 유대인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는 내가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나 율법 아래 있는 자 같이 된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없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께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요 도리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 있는 자나 ...

 

고린도전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이다. 예수님 사후 사도가 된 바울은 스스로 구약 율법은 지키지 않으나, 그리스도의 율법은 지킨다고 시인했다. 즉, 구약 율법인 모세의 율법은 폐지되었으나 율법 자체가 사라진 것이 아닌, 그리스도의 율법으로 변역 되었음을 나타낸 것이다(히 7:12).

 

사도행전 13장 1절 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와 ...
사도행전 15장 32절 유다와 실라도 선지자라

 

선지자는 어떠한가? 성경의 기록을 보면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이후에도 많은 선지자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행 11장 27절 참조). 정리하자면, 침례 요한 이후로 구약 율법이 폐지되었으나 예수님께서 등장하심으로 그리스도의 율법이 세워졌으며,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인 침례 요한 이후 신약의 선지자들이 나타날 것을 뜻한 것이다. 따라서 단순히 율법이 폐지되었으므로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를 지킬 필요가 없다는 주장은 잘못된 주장이다.

 

 

3.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는 예수님께서 명하심


만약 구약의 율법이 폐지됨에 따라 십일조가 폐지되었다면, 예수님께서도 더 이상 십일조를 할 필요가 없다고 교훈하셨어야 한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오히려 하나님의교회 십일조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다.

 

마 23장 23절 ...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찌니라

 

예수님께서는 믿음도 중요하고, 십일조를 행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다.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으면서 예수님의 말씀인 십일조를 행하지 않아서야 되겠는가?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라 하신 교훈을 순종하는 자가 구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십일조도 마찬가지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고 교훈하셨다. 그리고 성경에서 하나님의 것은 십일조를 의미한다. 즉, 시대를 막론하고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것인 십일조를 여전히 행해야 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는 구약 율법이 폐지된 것과 관계없이 그리스도의 율법으로 행해져야 하는 중요한 규례인 것이다.

 

구약 율법이 폐지되어 십일조를 지킬 필요가 없다는 잘못된 주장에 속지 말고,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를 온전히 행하여 구원의 축복을 받는 모든 분들이 되시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는 왜 해야 하는 것일까?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를 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하나님께서 명하신 계명이기 때문이다. 혹자는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물질을 필요로 하시는가”, “목회자와 교회가

heavenly-galle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