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교회 십일조는 왜 해야 하는 것일까?

2022. 11. 1. 23:55Heavenly gallery/A관: Truth of Bible_진리관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를 해야 하는 이유 (@pixabay)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를 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하나님께서 명하신 계명이기 때문이다. 혹자는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물질을 필요로 하시는가”, “목회자와 교회가 성도들의 재물을 탐하는 것이 아닌가” 하며 이에 대해 오인하기도 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를 통해 물질에 있는 우리 마음이 하나님께로 향하게 되어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가르쳐주셨다. 지금부터 십일조에 담긴 하나님의 뜻과 축복을 하나씩 살펴보기로 하자.


하나님의교회 십일조 ① 유래에 대하여


십일조(十一條)란, 단어의 뜻 그대로 수입의 십분의 일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 이러한 십일조의 첫 시작은 구약시대 믿음의 조상이라 할 수 있는 아브라함의 행적에서 유래되었다.

 

창세기 14장 17~20절 ... 살렘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아브라함을 만난 멜기세덱이 그에게 떡과 포도주로 축복을 빌어주었을 때, 아브라함은 얻은 이익 중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봉헌했다. 멜기세덱은 성경에서 하나님을 표상하는 인물이며 아브라함은 믿음의 선진 중 한 명이다. 따라서 이는 오늘날 우리 역시, 우리에게 영생의 축복을 허락해 주신 하나님께 십일조를 통해 감사과 영광을 돌려야 함을 뜻하는 행적인 것이다.

 

 

십일조

모든 소유와 생산의 1/10, 곧 수입의 십분의 일을 하나님께 드리는 헌금을 말한다.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에게 바친 십일조가 기원이다(창 14:20). 구약에서는 구제, 성전 보수, 제사장의 몫으로 사용

terms.naver.com

 

하나님의교회 십일조 ② 왜 봉헌해야 할까?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왜 우리에게 십일조를 행하라고 하셨을까? 여기에 대하여 여러 이유가 있다.

 

1) 조물주인 하나님을 인정하는 행위이므로

 

첫 번째로는 하나님의교회 십일조가 조물주이신 하나님을 인정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을 나타내는 계명이기 때문이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만물을 창조하신 조물주시라고 증거한다(느헤미야 9장 6절, 요한계시록 4장 11절, 히브리서 3장 4절 참조). 따라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모든 물질 역시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다.

 

십일조의 ‘십분의 일’은 일부분을 뜻하는 개념이 아니라 모든 물질을 대표하는 개념으로, 이러한 십분의 일을 하나님께 봉헌하는 것은 비록 하나님께 받은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을 하나님께 봉헌함으로 하나님을 공경하고 경외한다는 뜻이다. 모든 믿음의 조상들 역시 이러한 뜻대로 십일조를 행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런 행위를 기쁘게 보시고 큰 축복을 약속하셨다.

 

 

2) 하나님의 백성으로 인정되는 규례이므로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를 행해야 하는 두 번째 이유는 십일조를 행할 때 하나님의 백성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말라기 3장 7~10절 ... 나의 규례를 떠나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그런즉 내게로 돌아오라 ...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

 

하나님의교회 영혼문제를 살펴보면, 우리는 하늘에서 패역한 죄를 짓고 이 땅에 쫓겨 내려온 자들이다. 즉, 하나님을 떠난 상태였던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께로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을 허락해 주셨는데, 그것이 바로 십일조다. 십일조와 헌물을 행함으로 하나님을 떠났던 우리 영혼은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되고, 비로소 구원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3) 보물이 그 마음에 있기 때문에

 

초코파이와 놀이기구(@unsplash.com)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 재물은 필요하기에, 우리의 마음은 재물에 있을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필자가 초코파이를 먹고 싶다면, 비용을 지불하고 초코파이를 구매할 것이다. 놀이 기구를 타고 싶다면, 역시 비용을 들여 놀이공원 티켓을 끊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의 마음은 늘 재물에 있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재물을 육신의 것을 위해 사용하면 단순한 육신적 만족만을 취할 수 있지만, 하나님께 봉헌하게 된다면 그 마음이 자연스레 하나님께로 향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를 행해야 하는 세 번째 이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마음이 늘 하늘을 향하길 바라셔서 십일조 규례를 허락해 주셨던 것이다.

 

고린도후서 12장 14절 ... 나의 구하는 것은 너희 재물이 아니요 오직 너희니라 어린아이가 부모를 위하여 재물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요 이에 부모가 어린아이를 위하여 하느니라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재물이 아닌 우리의 마음을 원하신다고 분명히 기록되어 있다. 부모가 어린 자녀의 훗날을 위해 돈을 저축하듯, 하나님께서도 우리의 구원을 위해 이러한 제도를 마련해 주신 것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법을 통해 많은 믿음의 조상들은 끝까지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잃지 않았으며, 마침내 구원받을 수 있었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영원한 천국을 사모한다 하면서도 재물에 대한 욕심을 놓지 못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한다면 어떻게 구원받을 수 있겠는가? 십일조를 온전히 행함으로 구원받을 수 있음을 꼭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이어지는 다음 포스트에서는 십일조에 담긴 축복과 저주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하겠다.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를 행하는 자와 행하지 않는 자의 차이

지난 포스트에 이어 하나님의교회 십일조에 담긴 축복과 행하지 않는 자에게 내려질 일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는 왜 해야 하는 것일까? 하나님의교회 십일조를 해야 하는

heavenly-galle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