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교회 세족예식 왜 하는 걸까?

2022. 5. 17. 23:38Heavenly gallery/A관: Truth of Bible_진리관

하나님의교회 세족예식은 유월절마다 빠지지 않고 진행되는 예식이다. 하나님의 교회에서는 유월절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시는 성만찬 전, 반드시 서로의 발을 씻겨주는 하나님의교회 세족예식을 진행한다. 필자는 어렸을 때, ‘유월절 떡과 포도주만 먹고 마시면 되지, 굳이 발도 씻어야 하나?’하고 생각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성경 속에 이에 대한 명쾌한 해답이 담겨 있었으니, 지금부터 그 이유를 함께 살펴보기로 하자.

 

하나님의교회 세족예식 하는 이유? (출처 Unsplash)

 


 

① 하나님의교회 세족예식은 예수님의 본


성경 요한복음 13장에서는 유월절 성만찬 전 예수님과 제자들의 행적을 다루고 있다.

 

요한복음 13장 1~15절 유월절 전에 … 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겉옷을 벗고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 이에 대야에 물을 담아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그 두르신 수건으로 씻기기를 시작하여 … 내가 너를 씻기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을 보였노라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성만찬 전, 친히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셨다.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 몸을 낮춰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것이다. 이에 놀란 베드로가 “어찌 제 발을 씻기시나이까, 제 발을 씻기지 못하시리이다”하고 말씀드리자, 예수님께서는 이 예식을 행하지 않는 자는 예수님과 상관이 없다고 단호히 말씀하셨다. 구원자와 관련이 없다는 것은 구원을 받을 수 없다는 뜻이다. 즉, 예수님께서는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유월절 성만찬 이전에 하나님의교회 세족예식을 행해야 함을 확실히 알려주셨던 것이다.

 

그렇다면 세족예식은 단순히 당시에 한 번만 진행되었던 예식일까? 아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본을 따라, 훗날 서로의 발을 씻기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교회 세족예식은 이러한 예수님의 본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 매우 성경적인 예식이다. 하나님을 진행 믿고 따른다면, 예수님께서 명하시고 본보이신 대로 세족예식을 행하는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② 하나님의교회 세족예식 속에 담긴 하나님의 뜻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세족예식을 명하신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마태복음 25장 31~40절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 우리가 어느 깨에 주의 주리신 것을 보고 공궤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하나님께서는 심판의 날에 의인과 악인들을 분별하겠다고 예언하셨다. 그리고 의인들의 특징을 들어 지극히 작은 형제에게 사랑을 베푼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교회 세족예식을 명하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하나님의교회 세족예식은 내 몸을 낮추고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기는 예식이다. 하나님께서는 유월절 떡과 포도주를 통해 하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심으로써 하나님 안에서 한 몸이 된 형제자매가 진정한 사랑을 이루기를 바라신 뜻을, 세족예식 속에 담아두신 것이다.

 

유월절은 하나님께서 자녀들에게 주신 사랑의 결정체이며, 당신의 살을 찢으시고 피를 흘려 세워주신 귀한 언약이다. 이러한 언약을 지킬 축복을 받은 자들로서 더욱 겸손하고, 서로 섬길 줄 아는 믿음과 사랑을 갖추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에 조금이나마 보답드리는 길이다. 그리고 그 길의 첫걸음은 하나님께서 허락해 주신 하나님의교회 세족예식을 지키는 데서 시작된다.

 

아직 많은 분들이 유월절과 하나님의교회 세족예식, 성만찬 등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유월절은 영생을 받기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하는 예식이며, 그 유월절을 제대로 된 날짜에 온전한 예식 순으로 지키는 교회는 하나님의 교회뿐이다. 부디 모든 것을 성경대로 행하는 하나님의 교회에서 유월절 온전히 지켜 영원한 천국 입성하는 모든 분들이 되시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하나님의교회 유월절, 영원한 생명으로 나아가게 하는 비밀

하나님의교회 유월절이 어떤 원리로 우리를 천국으로 이끌어주는지 조금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작품명은 하나님의교회 유월절 '영원한 생명으로 나아가게 하는 비밀'이에요 :) #1. 하나님

heavenly-galle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