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교회 십자가, 왜 없을까?

2021. 8. 19. 17:53Heavenly gallery/A관: Truth of Bible_진리관

하나님의교회 십자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다. 하나님의 교회에서는 십자가를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오늘날 교회를 다니지 않는 분들도 ‘교회의 상징’하면 ‘십자가’를 떠올린다. 그런데 하나님의교회 십자가가 없는 이유는 과연 무엇인지 본 포스트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구원의 기준이 되는 성서에서는 십자가에 대해 어떻게 교훈하고 있는지 확인하도록 하겠다.

 

하나님의교회 십자가, 왜 없을까?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Church of God Cross]

하나님의교회 십자가 ① 교회사 속 십자가의 유래


정말 놀랍게도, 성경에는 십자가의 유래가 단 한 구절도 등장하지 않는다. 하나님의교회 십자가가 없는 이유와 정확한 십자가의 유래를 알아보려면 교회사를 살펴봐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이 십자가를 기독교에 대한 상징으로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게 된 것은 콘스탄틴 시대부터였다. 초대교인들에게 십자가는 말만 들어도 몸서리치는 것이었으므로 십자가를 심미적으로 미화시킬 위험성은 전혀 없었다.

- Baker's 신학사전, 491쪽 -

 

십자가가 과거 초대교회 시대부터 교회의 상징으로 사용된 것이 아니며, 오히려 당시에는 ‘말만 들어도 몸서리치는 것’ 일 정도로 끔찍하게 여겨졌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초대교인들의 반응은 지극히 당연하다. 당시 그들이 믿고 따랐던 예수님이 바로 십자가에서 돌아가셨기 때문이다.

 

(@unsplash.com)

사랑하는 분, 그것도 구원자를 잔인하게 못 박아 죽이는 데 사용되었던 십자가를 교회의 상징, 신앙의 상징으로 어떻게 사용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의교회 십자가가 없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이에 대하여 Baker's 신학사전에서는 ‘십자가를 심미적으로 미화시킬 위험성’이 전혀 없었다는 표현까지 사용했다.

 

… 십자가의 형상이 그리스도인 상징으로 여겨진 것은 그리스도 교회가 이교도화 … 되게 시작할 때부터였다. A.D. 431년에 교회와 사무실 안에 십자가가 도입되었다. …

- 로마카톨릭주의의 정체 91쪽(노아와 방주)

 

그렇다면 십자가가 교회에 본격적으로 들어오게 된 것은 언제부터일까? 위에서 인용한 또 다른 교회사 책에 의하면 431년에 교회와 사무실 안에 도입되었다고 한다. 책에서는 이 시기를 가리켜 ‘교회가 이교도화’되기 시작했을 때, 즉 세속화된 이후라고 전한다.

 

예수님과 사도들의 사후인 313년 콘스탄틴 시대, 핍박받던 기독교가 공인되면서 교회가 급속도로 세속화되었는데, 십자가는 바로 그 이후에 들어와 교회의 상징물로 여겨지게 시작한 것이다. 그래서 성경을 기반으로 모든 교리를 실천하는 하나님의교회에는 십자가가 없다.

 

 

[Church of God Cross]

하나님의교회 십자가 ② 십자가는 이방 종교의 상징물


그렇다면 과연 십자가는 어디에서 쓰이다가 교회에 들어왔을까? 정답은 이방 종교다. 하나님의교회 십자가가 없는 두 번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십자가는 성경이 아닌, 고대 바벨론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 고대 바벨론에는 태양신 ‘담무스(Tammuz)를 숭배하는 문화가 있었다. 고대 바벨론인들은 담무스의 첫 글자인 'T'를 형상화하여 신앙적인 상징물로 삼았다.

 

… 교회가 사용한 두 개의 나무로 된 십자가의 형태는 고대 갈데아에서 기원되었고 그 나라와 이집트를 포함한 인접 국가에서 담무스 신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 로마카톨릭주의의 정체 91쪽(노아와 방주)

 

이후에 이러한 바벨론의 문화가 애굽과 앗시리아, 로마에도 전파되었다. 그 증거로 고대 비석이나 신전에서 십자가의 문형을 찾아볼 수 있다. 십자가가 교회로 들어오기 훨씬 이전인 B.C. 1400년경에는 이미 고대인들의 겉옷 장식물로 쓰이기까지 했다. 로마에서는 제국이 세워지고 난 이후로도 십자가 숭배가 공공연했는데, 그 증거로 주전 46년에 만들어졌던 로마 주화에 십자가가 달려있는 긴 홀을 쥐고 있는 쥬피터가 새겨져 있기도 했다.

 

(@pixabay)

로마에서는 십자가를 숭배의 대상뿐만 아니라 이방인들의 사형 틀로 사용하기도 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돌아가실 당시에도 흉악범의 형을 집행하던 십자가에 예수님을 매달아 죽인 것이다. 이러한 역사를 통해 십자가는 교회의 상징이 아닌, 이방인들의 문화이자 상징물에 불과함을 확실히 알 수 있다. 하나님의교회 십자가가 없는 이유, 너무나 확실하지 않은가.

 

 

[Church of God Cross]

하나님의교회 십자가 ③ 하나님께서 바라보시는 십자가, 그 결말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과연 이러한 십자가 사용을 어떻게 생각하실까? 비록 이방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지금은 하나님을 숭배하는 데 쓰고 있기 때문에 괜찮다고 말씀하실까? 비록 예수님을 죽이는 데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신성시되고 있기 때문에 기뻐하실까? 결코 아니다. 우상 숭배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을 살펴보도록 하자.

 

하나님께서는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고, 섬기지도 절하지도 말라고 하셨다. 하나님을 위한 형상이라도, 하나님께서는 만드는 것조차 결코 기뻐하지 않으신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숭배하지 말라 하신 우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여기에서 우상을 세우지 말라 하시고 목상, 주상, 석상을 세우지 말라고 구체적으로 알려주셨다. 목상이란 나무로 만든 형상, 주상은 기둥 모양의 형상, 석상은 돌로 만든 형상이다. 십자가 역시 나무나 돌과 같은 물질로 기둥 모양의 형상으로 만드는 우상이다. 그런데 어떻게 십자가는 예외라고 할 수 있을까? 어떤 형상이든 하나님께서 기뻐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생각해 볼 때, 십자가 역시 세워서는 안 될 우상에 불과함이 명백하다. 하나님의교회 십자가가 없는 세 번째 이유는 바로 이것이다.

 

예레미야 10장 2~5절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열방의 길을 배우지 말라 … 열방의 규례는 헛된 것이라 … 삼림에서 벤 나무요 공장의 손이 도끼로 만든 것이라 그들이 은과 금으로 그것에 꾸미고 못과 장도리로 그것을 든든히 하여 요동치 않게 하나니 그것이 갈린 기둥 같아서 말도 못하며 걸어다니지도 못하므로 사람에게 메임을 입느니라 그것이 화를 주거나 복을 주지 못하나니 너희는 두려워 말라 …

 

하나님께서는 열방의 규례는 헛된 것이라 말씀하시며 결코 그들의 길을 배우지 말라고 말씀하셨다. 그들의 길이 무엇인지 보니, 나무를 베어다가 공장에서 도금하고, 못과 장도리로 고정한 우상을 숭배하는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갈린 기둥과 같다고 하셨다. 여기에서 갈린 기둥은 영문 성경에서 ‘허수아비’로 표기되어 있다.

 

즉,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진 우상은 허수아비에 불과하며 그것을 숭배하는 열방의 규례는 헛된 것이므로 결코 하지 말라는 교훈이다. 허수아비가 사람의 생사화복을 주관할 수 없듯, 우상을 숭배한다고 해서 어떠한 복도 얻을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오히려 그러한 자들에게 저주를 내린다고 말씀하셨다.

 

장색 즉, 사람의 손으로 만든 우상은 하나님께 가증하다고 하셨다. 하나님께 가증한 물건을 만들고 숭배하는 사람이 과연 하나님께 구원받을 수 있을까? 하나님께서는 단호히 그들에게 구원이 아닌 저주를 내리겠다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교회 십자가가 없는 또 다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세워서 저주를 받는 십자가는 결코 세워서는 안 된다.

 

예레미야 2장 27~28절 그들이 나무를 향하여 너는 나의 아비라 하며 돌을 향하여 너는 나를 낳았다 하고 그 등을 내게로 향하고 그 얼굴은 내게로 향치 아니하다가 환난을 당할 때에는 이르기를 일어나 우리를 구원하소서 하리라 네가 만든 네 신들이 어디 있느뇨 그들이 너의 환난을 당할 때에 구원할 수 있으면 일어날 것이니라

 

우상숭배는 비단 오늘날의 역사만은 아니다. 과거 구약시대에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위해 숭배한다며 돌과 나무로 우상을 만들어 숭배했던 역사가 있었다. 그런데 그들이 구원받았다고 하였는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환난을 당할 때 구원의 손길을 뻗지 않으신다고 단언하셨다. 결국 우상 숭배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전부 멸망당했다. 오늘날 십자가를 숭배하는 교회 역시 마찬가지다. 하나님의교회 십자가가 없는 확실한 이유다.

 

 

[Church of God Cross]

하나님의교회 십자가 ④ 구약 시대 놋뱀 사건과 십자가


사실 하나님께서는 미리 구약의 ‘놋뱀 사건’을 통해 이러한 십자가 숭배에 대해 예언하셨다.

 

민수기 21장 4~9절 … 백성이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되 … 여호와께서 불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백성을 물게 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죽은 자가 많은지라 백성이 모세에게 이르러 가로되 우리가 … 범죄하였사오니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 뱀들을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모세가 … 장대 위에 다니 … 놋뱀을 쳐다본즉 살더라

 

광야에서 하나님을 원망하는 죄를 지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불뱀에 물려 죽을 위기에 놓였다. 그때 백성들의 회개를 들으신 하나님께서는 놋으로 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라고 명하시며, 그것을 보면 살리라 말씀하셨다. 그 말씀대로 놋뱀을 쳐다본 이스라엘 백성들은 살 수 있었지만, 그것은 놋뱀에 어떠한 능력이 있어서가 아닌 하나님의 말씀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놋뱀을 아주 오랫동안 숭배했다.

 

히스기야 시대는 모세 시대로부터 약 800년이 지난 때다.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은 놋뱀을 숭배했다. 그러나 히스기야는 그런 놋뱀을 부수고 ‘느후스단’이라 일컬었다. 느후스단은 놋 조각이라는 뜻으로, 하나님께서 히스기야를 통해 놋뱀 자체가 놋 조각에 불과한 우상이라는 것을 알려주신 것이다. 이러한 역사는 십자가 숭배와도 연관이 있다.

 

요한복음 3장 14~15절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한다는 말씀은 놋뱀이 장대 위에 달린 것처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들리실 것에 대한 말씀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놋뱀을 보고 살아난 역사는 사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들리심으로 우리가 구원받을 것에 대한 모형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놋뱀에 특별한 능력이 있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산 것이 아닌 것처럼, 십자가에 특별한 능력이 있어 우리가 구원받는 것은 아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놋뱀을 쳐다보면 살리라”하신 하나님의 말씀 덕분에 살았듯, 우리 역시 십자가에서 흘리신 예수님의 피로 구원받게 되는 것이다.

 

(@unsplash.com)

그럼에도 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주 오랜 시간 동안 놋뱀을 숭배하지 않았던가. 하나님의교회에는 십자가가 없지만, 어리석었던 구약 이스라엘의 행보처럼 많은 이들이 오늘날 예수님의 보혈의 공로보다 십자가에 연연하며 그를 숭배하고 있다. 그러나 히스기야 시대에 놋뱀을 타파하시고 놋 조각에 불과함을 알리신 하나님께서는, 오늘날의 십자가 역시 그저 한낱 나뭇조각에 불과함을 교훈하고 계신다.

 

하나님의교회 십자가가 없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십자가가 나뭇조각에 불과하며 하나님께서 기뻐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아무리 많은 교회가 십자가를 숭배한다고 한들, 십자가에 대한 성경의 예언이 이렇게 명백한데 어떻게 숭배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의교회 십자가가 없는 이유를 통해 많은 분들이 어서 이러한 진리를 깨닫고 십자가 숭배를 버리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Church of God Cross]

하나님의교회 십자가 결론: 구원은 십자가가 아닌, 그리스도의 보혈에 있다


지금까지 하나님의교회 십자가가 없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많은 분들이 ‘하나님께 기도하는 데 십자가를 사용할 뿐’이며, ‘십자가는 그저 교회의 상징일 뿐’이라고 강변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어떤 이유를 막론하고 우상을 배격하신다. 과거 이스라엘 백성들 역시 ‘하나님을 위한’이라는 변명 아래 우상 숭배했다가 멸망당했다. 우리는 반드시 그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사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가 아닌 보혈의 피로 세우신 새 언약에 구원을 담아 두셨다.

 

예수님께서는 새 언약 유월절 포도주를 가리켜 내 피라고 하시며 이 유월절 지키기를 간절히 원하고 원하셨다고 말씀하셨다. 왜냐하면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는 자만이 영생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요한복음 6장 53~54절 참조). 그럼에도 아직까지 유월절을 지키지 않으며 십자가를 신성시한다면 어떻게 구원을 바랄 수 있겠는가?

 

하나님의교회 십자가가 없는 것처럼, 구원받고 천국 가기를 바란다면 어서 십자가를 버리고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하나님의교회 십자가가 왜 없는지, 이제는 아셨으리라. 하나님의교회 십자가가 없는 이유를 통해 십자가의 본모습을 깨닫고 새 언약 지키시기를 간절히 바란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luree2021.08.19 18:20 신고

    성경에 단 한구절도 등장하지 않는 십자가를 섬겨서 무슨 이득이 될까요??
    성경을 통해 하라고 알려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해야 할 뿐!!

  • 프로필사진
    BlogIcon 마 음 나 누 기2021.08.19 21:24 신고

    허수아비와 같은 우상은 우리에게 화를 주거나 복을 주지도 못합니다.
    우상숭배하는자는 하나님게 저주뿐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초롱핑크2021.08.19 21:52 신고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라 하셨습니다. 초대교회에서 십자가는 몸서리치는 사형도구일 뿐이었습니다. 십자가는 명백히 우상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또별이2021.08.19 22:08 신고

    하나님의 교회는 성경의 가르침대로 구원이 약쇠된 새 언약 유월절을 지키고 있습니다.
    성경 어디에도 없는 십자가 우상 숭배로 하나님의 저주를 받을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인 새 언약 유월절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쭈누사랑2021.08.19 22:50 신고

    하나님의 교회에 십자가를 세우지 않는 이유는 바로 우상숭배를 금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준행하기 때문이죠.
    십자가 같은 나무나 금속은 사람의 손으로 만든 하나의 우상일 뿐 하나님을 믿는 신앙에 있어서 결코 세워서는 안되는 물질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매죵!2021.08.19 23:15 신고

    하나님의 교회에 십자가가 없는 이유는 하나님께서는 우상을 숭배하지 말라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십자가는 우상일 뿐입니다. 우상은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는 저주받을 대상입니다.

    • 프로필사진

      맞습니다~ 우상숭배하는 자는 저주뿐이지요. 구원받기 위해 십자가를 숭배했는데 결과가 저주라면 얼마나 허망할까요. 결코 십자가를 숭배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순천아2021.08.20 17:38 신고

    우리의 구원은 십자가에 있지않지요.
    오직 십자가에서 흘리신 그리스도의 보혈의 의미를 깨닫고 참예하는 여부에 달려있지요.!!
    십자가는 한낱 나무나 고철에 지나지 않는 우상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풍금소리'2021.08.20 17:44 신고

    하나님께서는 십자가를 사람의 손으로 만든 우상이라 말씀하셨고, 그리고 로마시대에는 십자가를 사형틀로 사용하였습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십자가 우상을 세우지 않고, 예수님을 달아 죽인 사형틀인 십자가를 숭배하지 않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 희생의 보혈로 세우신 새 언약을 기념하고 지켜 행하는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 프로필사진

      그렇습니다~ 예수님을 달아 죽인 십자가를 교회의 상징이라고 어떻게 말할 수 있겠어요! 하나님의 교회에서 십자가에 대한 참 진리를 알게 되어 참 기뻐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물수제비2021.08.20 21:47 신고

    놋뱀이 그들을 살린 것이 아니라 들어올려진 뱀의 형상을 바라보는 자가 살리라 하신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으로 살았듯이 십자가가 무슨 능력이 있어 구원에 이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십자가에서 흘리신 하나님의 희생으로 우리가 사는 것이죠. 그야말로 주객이 전도된 상태로 참을 알지 못하고...
    그래서 하나님의 교회는 오직 하나님의 희생을 잊지 않고 기림을 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mm0mm2021.08.21 23:47 신고

    그 어떤이유를 막론하고 하나님께서 금하신 우상숭배를 행하는 자들은 저주를 받게 됩니다 십자가는 나무조각에 불과한 우상일뿐이니 하나님의 축복을 바란다면 속히 십자가를 버려야 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헵번♡2021.08.23 23:08 신고

    우리가 깨달아야 할 것은 십자가가 아닌 그 속에 담긴 하나님의 거룩하신 희생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화이트초코렛2021.08.24 13:55 신고

    십자가에서 예수님께서 돌아가셨는데 그 십자가를 위대하게 받들어서 섬기는 행위는 하나님을 모르는 입장일 때에도 오히려 예수님의 죽음을 기뻐하는 행위처럼 보였습니다. 예수님의 희생을 기리는 방법은 십자가가 아니라 예수님의 유언, 새언약유월절을 지키는 것입니다.

    • 프로필사진

      맞습니다. 예수님의 희생으로 우리가 구원얻은 것은 맞지만 그것에 감사드리고 더욱 깊이 회개해야 하는 것이지, 결코 그저 기뻐해서는 안되는 것이지요~ 성경적 이유도 그렇지만 십자가가 아닌 유월절을 기념해야 하는 명백한 이유가 하나 더 늘어난 셈이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내깡통2021.08.27 04:15 신고

    하나님의교회에는 없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일요일예배도 없고, 크리스마스, 추수감사절도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십자가도 없고, 마리아상도 없고, 부활절달걀도 없죠.
    성경에 없는 불법들은 하나님의교회에 전혀 없습니다.
    또한 나무로 만든 것이든 돌로 만든것이든 쇠로 만든 것이든 온갖 금은보화로 만든 어떤 우상도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교회가 좋습니다. 하나님의 진리만이 숨쉬고 하나님의 뜻만을 따를 수 있는 참진리교회니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몽실이동생2021.08.30 11:17 신고

    세상 어디에도 하나님의 교회 만한 곳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십계명을 잘 지키고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는 것은 하지 않죠. 부정부패도 없고 오직 하나님의 선한 가르침을 따라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고 있으니 우상인 십자가는 결코 있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