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어머니와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

2020. 11. 11. 10:45Heavenly gallery/A관: Truth of Bible_진리관

하늘 어머니에 대한 성경적 근거는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를 통해서도 면밀히 살펴볼 수 있다. 성경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께서 주신 책이다(요한복음 5장 39절 참조). 그런데 이러한 성경 첫 권인 창세기에는 아브라함 가정의 상속자 문제가 수 페이지에 걸쳐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는 왜 성경 속에 한 개인이라고 할 수 있는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를 이토록 자세히 적어 두셨을까? 이는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자의 조건’을 알려주는 예언이기 때문이다. 하늘 어머니와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 어떤 관련이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unsplash.com)

 


 

[Heavenly Mother and Abraham's Family History]

하늘 어머니와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 ①: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표상하는 인물


 

이 말씀은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다. 비유 속에서 부자와 나사로는 모두 생을 마치고 사후세계로 간다. 둘의 결과는 확연히 달랐는데 나사로는 천국에, 부자는 지옥에 갔다. 그런데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첫 번째천국에 간 나사로가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갔다는 것, 두 번째지옥에 간 부자가 ‘아버지 아브라함이여’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하늘의 아버지는 하나님(@unsplash.com)

천국에 간다면 당연히 하나님의 품에 안길 것이다. 하나님께서 천국의 왕이시고 우리의 하늘 부모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나사로는 ‘아브라함’의 품에 안겼다고 했을까? 그리고 천국에서 아버지라 불릴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 밖에는 없는데, 부자는 왜 ‘아버지 아브라함’이라 말했을까? 결론은 단 한 가지다. 아브라함하나님을 표상하는 인물임을 알려주시기 위한 비유의 말씀이었던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표상하는 인물이고, 아브라함의 후사 곧 상속자는 하나님의 모든 천국 유업을 물려받을, 다시 말하자면 천국에 입성할 수 있는 하나님의 후사를 표상하는 인물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상속자를 정하는 과정을 통해 누가 하나님의 후사가 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시고자 하셨던 것이다.

 

 

[Heavenly Mother and Abraham's Family History]

하늘 어머니와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 ②: 상속자 후보, 엘리에셀과 이스라엘 그리고 이삭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아브라함 가정의 상속자 문제를 세밀히 들여다보도록 하자. 아브라함 가정에는 총 세 명의 상속자 후보가 있었다. 아브라함과 사라에게는 늦게까지 자식이 없었다. 물려줄 재산은 많은데 자식이 없으니 둘은 애가 탔다. 그러다 결정한 것이 아주 어렸을 때부터 아브라함 가정에서 자랐던 ‘엘리에셀’이라는 종이었다. 아브라함은 엘리에셀을 후사로 삼고 싶다고 하나님께 고했다.

 

창세기 15장 2절 아브람이 가로되 주 여호와여 ... 나는 무자하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엘리에셀이니이다 ... 그 사람은 너의 후사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후사가 되리라 ...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엘리에셀은 너의 후사가 아니라” 하시며, 오직 ‘아브라함의 몸에서 날 자’만이 아브라함의 후사가 된다고 분명히 말씀하셨다. 엘리에셀은 아브라함의 자식이 아니었기에 상속자 후보에서 탈락하고 말았다.

 

이후로 등장한 이가 바로 사라의 여종인 하갈이다(창 16장 1절 참조). 이후로도 계속해서 자식이 없자, 사라는 아이를 낳을 수 없는 자기 대신 자기의 종인 하갈을 남편인 아브라함에게 후처로 주었다. 그리하여 아브라함과 하갈 사이에서는 한 아들이 등장했는데, 그가 바로 두 번째 상속 후보자였던 ‘이스마엘’이다.

 

아브라함이 86세에 얻은 이스마엘. 이스마엘은 아버지는 자유자인 아브라함이었지만 어머니는 종인 하갈이었다. 늙어서 본 아들이었으니 이제 하나님께 가서 상속자로 삼아도 되겠느냐고 허락받는 일만 남았다. 그러나 예상외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서 난 이스마엘도 상속자가 아니라고 말씀하신다.

 

이스라엘 역시 후사가 아니라 하신 하나님께서는 이미 아이를 낳을 수 없는 몸이 된 사라에게 아들이 있을 것이라 말씀하시며, 그 이름을 ‘이삭’이라고 정해주기까지 하셨다. 이로써 두 번째 후보인 이스마엘이 탈락하고, 하나님의 약속대로 태어난 세 번째 상속자 후보 이삭이 아브라함의 모든 유업을 물려받는다.

 

창세기 21장 5, 8절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낳을 때에 백세라 ... 아이가 자라매 젖을 떼고 이삭의 젖을 떼는 날에 아브라함이 대연을 배설하였더라

 

 

[Heavenly Mother and Abraham's Family History]

하늘 어머니와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 ③: 이삭이 최종 상속자가 된 이유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왜 엘리에셀도, 이스마엘도 상속자로 허락하지 않으셨을까? 하나님께서 정하신 아브라함 가정의 상속자 조건은 첫째아버지가 자유자인 아브라함이어야 한다는 것이었고, 둘째어머니가 자유자인 사라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위에서 살펴보았듯 첫 번째 상속 후보인 엘리에셀은 종의 몸이었기에 당연히 아버지도, 어머니도 자유자가 아니었고, 두 번째 상속 후보인 이스마엘 역시 아버지는 자유자인 아브라함이었지만 어머니는 종인 하갈이었다. 따라서 하나님의 약속대로 아브라함과 사라의 몸에서 태어난 이삭이 모든 유업을 물려받게 된 것이다.

 

여기에서 더욱 신기한 것은 당시에 ‘장자 상속 제도’가 있었다는 것이다. 말 그대로 장자가 집안의 모든 유업을 물려받는 제도였다. 만약 아버지 계통으로 본다면 당연히 14살이나 형이었던 이스마엘이 상속자로 낙점되었어야 했다. 그러나 동생이었던 이삭이 상속자가 된 것으로 보아 아버지 계통도 중요하지만, 어머니 계통이 상속자가 되는 데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천국 유업의 절대적 조건은 '하늘 어머니'(@unsplash.com)

아브라함은 모든 부족을 이끄는 부족장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따라서 아브라함의 가정은 부족 모든 가정들의 본보기가 되는 가정이었다. 다른 가정은 몰라도 반드시 아브라함 가정만큼은 ‘장자 상속 제도’를 지켜야 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시 존재했던 제도를 어기면서까지 아브라함 가정의 모든 유업을 이삭에게 물려주게 하셨다. 하나님께서 개인의 가정사에 이토록 깊게 개입하신 것은 앞서 언급했듯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표상하고 아브라함 가정의 후사가 하나님의 후사를 표상하기 때문이다.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에서 ‘어머니’인 사라의 존재가 절대적인 조건으로 작용했듯, 하나님의 후사를 정하는 문제에서도 ‘어머니’의 존재가 중요함을 알려주셨던 것이다.

 

 

[Heavenly Mother and Abraham's Family History]

하늘 어머니와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 ④: 이삭과 같은 우리의 하늘 어머니


과연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하늘 어머니가 존재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성경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가리켜 ‘이삭과 같은’ 약속의 자녀라고 말씀하셨다. 이삭이 누구의 존재로 말미암아 가정의 모든 유업을 물려받았는가? 바로 어머니인 ‘사라’다. 따라서 하늘 자녀들에게도 하늘 어머니가 반드시 계셔야 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앞서 살펴보았던 ‘이삭과 같은 약속의 자녀’들이다. 천국과 영생을 약속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에게는 위 곧 하늘에 ‘하늘 어머니’가 분명히 존재한다고 말씀하셨다. 이 하늘 어머니의 존재가 하늘 자녀들에게는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하늘 어머니의 존재를 부인한다면 약속의 자녀의 반열 안에 들어설 수 없고, 그렇다면 천국도 구원도 없다. 그러므로 어머니 하나님을 믿고, 어머니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자들만 천국에 입성하는 하나님의 후사가 되는 것이다.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에서 종의 아들이었던 이스마엘이 이삭보다 14살이나 많았어도 최종적으로 유업을 받지 못했듯, 계집종의 아들은 결코 유업을 받을 수 없다고 하셨다. 이는 자유자라 하신 하늘 어머니의 자녀가 되지 않은 이들은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 하신 뜻과 동일하다. 따라서 우리는 어머니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 한다.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을 믿고 그 자녀가 되었을 때, 우리는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이삭이 뭔가 특별하기 때문이 아닌, 단지 아버지와 어머니의 존재로 유업을 상속받았듯, 우리 역시 하늘 아버지하늘 어머니를 온전히 믿고 영접하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천국으로 이끌어주시는 것이다.

 


 

[Heavenly Mother and Abraham's Family History]

하늘 어머니와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 결론: 하늘 어머니를 믿는 자만 구원


하늘 자녀들을 위해 이 땅에 오신 하늘 어머니 (@unsplash.com)

그렇기에 하늘 어머니께서 자녀들을 위해 이 땅에 친히 오셨다. 어머니 없이는 결코 구원받지 못하는 자녀들을 위해서.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를 통해 하나님께서 친히 보여 주셨듯이, 영의 어머니 없이는 천국도, 구원도, 영생도 없다.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어머니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라는 믿음의 조상의 상속자 문제를 통해서도 ‘어머니’의 존재와 그 중요성을 알리셨다.

 

하나님을 믿는다면 내 생각을 내려놓고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야 함이 당연하다. 죽을 수밖에 없는 하늘의 죄인들을 위해(로마서 6장 23절 참조), 모든 하늘의 영광을 내려놓으시고 이 땅에 오신 하늘 어머니의 희생과 사랑에 감사드리며 포스트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아직 영의 어머니를 영접하지 못한 분들이 하루빨리 하늘 어머니 품에 신속히 돌아오기를 간절히 바란다.

 

출처: https://www.freepi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