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와힐리어 소유대명사: 나의, 너의, 우리의!

2020. 10. 14. 17:50Kiswahili gallery/E관: Grammar_문법관

 

스와힐리어 소유대명사를 쉽고 가볍게 알려드릴 하늘 큐레이터입니다. 스와힐리어 작품으로는 오랜만에 찾아뵙는데요. :) 평소 스와힐리어를 알아보시기 위해 자주 방문하셨던 이웃님들께 죄송하단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ㅠ^ㅠ 오늘은 다시 시작하는 포스트인만큼 쉬운 주제로 가져왔습니다.

 

'소유대명사'는 소유를 나타내는 인칭 대명사인데요. '~의', 쉽게 말해 '나의', '너의', '우리의'처럼 누군가의 소유를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앞서 부모님의 성함을 묻는 스와힐리어 회화 포스트를 보셨다면 살짝 맛보셨을 텐데요. 스와힐리어 소유대명사 지금부터 차근차근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 부모님의 성함을 묻는 스와힐리어 회화 표현이 궁금하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

 

스와힐리어 회화, 부모님의 성함이 궁금해요!

스와힐리어 회화 표현 중 오늘은 부모님의 성함에 대해 묻고 답하는 문장을 알아보겠습니다 :) 너무 오랜만에 돌아와 혹시나 이전 표현이 기억나지 않으신다면 아래 포스트를 한번 휙- 훑어보고

heavenly-gallery.tistory.com

 


 

1) 스와힐리어 소유대명사 1인칭 표현

1인칭은 '나'를 중심으로 한 표현입니다. 단수 표현으로 '나', 복수 표현으로 '우리'가 있지요.

 

먼저, 스와힐리어 1인칭 단수 소유대명사는 '-angu'인데요. 스와힐리어 대명사부류접사의 연결어+소유대명사의 형태로 이뤄집니다. 따라서 앞의 -는 연결어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연결어에 대한 설명을 잠시 드리자면, 스와힐리어 명사(단어)는 각 class가 나눠져 있습니다. 그에 따라 연결어가 달라지지요. 그 연결어에 따라 스와힐리어 대명사의 모양이 살짝 변형됩니다. 이건 추후 다른 문법관 작품을 통해 다룰 예정입니다 :) 좀 더 쉽게 이해시켜드리기 위해 예시를 살펴볼까요?

 

부모님의 성함을 묻는 포스트에서 '나의 아버지'는 스와힐리어로 'baba yangu'였습니다. 기억하시나요? :) 여기에서 baba는 아버지라는 뜻의 명사입니다. 뒤에 오는 'yangu'가 '나의'라는 뜻을 가진 대명사인데요. 이는 연결사 'ya'와 소유대명사 '-angu'가 합쳐진 모양의 스와힐리어 대명사입니다. baba라는 단어에 해당하는 연결사가 'ya'이기 때문에 'yangu'가 된 것이지요.

 

또 다른 예시로는 '나의 열쇠'라는 단어를 살펴보겠습니다. '나의 열쇠'는 스와힐리어로 'Ufunguo wangu'입니다. 'Ufunguo'가 열쇠이고, 'wangu'가 '나의'라는 뜻을 가진 대명사죠. Ufunguo라는 단어에 해당하는 연결사가 'wa'이기 때문에 'wangu'가 된 것이랍니다.

 

이처럼 똑같은 '나의'라도 'yangu', 'wangu', 'zangu', 'vyangu', 'changu', 'langu', 'kwangu' 등으로 나눠진답니다. 하지만 너무 어려워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은 그저 '-angu'가 '나의'를 나타내는 스와힐리어 1인칭 단수 소유대명사라는 것만 기억해주세요 ^^

 

둘째로 스와힐리어 1인칭 복수 소유대명사는 '-etu'입니다. 만약 우리의 아버지라고 한다면, 'baba yetu'가 되는 것이지요. 이 역시 연결사 'ya'+ 소유대명사 '-etu'가 합쳐져 '우리의'라는 뜻을 가진 'yetu'라는 단어를 형성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지요?

 

 

2) 스와힐리어 소유대명사 2인칭 표현

이어서 스와힐리어 2인칭 소유대명사를 살펴보겠습니다. 2인칭은 '너'를 기준으로 한 표현입니다. 단수로는 '너', 복수로는 '너희'가 있지요.

 

스와힐리어 2인칭 단수 소유대명사는 '-ako'입니다. 예를 들어 너의 어머니는 스와힐리어로 'mama yako'입니다. 어머니를 뜻하는 단어가 'mama'이니, 'yako'가 '너의'라는 뜻을 지닌 단어겠지요? 연결사 'ya'+소유대명사 '-ako'가 합쳐진 단어랍니다.

 

스와힐리어 2인칭 복수 소유대명사는 '-enu'입니다. 마찬가지로 연결사와 합쳐서 만들면 '너희'라는 스와힐리어 2인칭 복수 소유대명사 표현이 완성되겠지요? :)

 

 

3) 스와힐리어 소유대명사 3인칭 표현

계속해서 스와힐리어 3인칭 소유대명사 표현을 살펴보겠습니다. 3인칭은 나도, 너도 아닌 제삼자를 일컫는데 쓰이는 표현입니다. 단수 표현은 '그/그녀', 복수 표현은 '그들'인데요.

 

스와힐리어 3인칭 단수 소유대명사는 '-ake'입니다. 그의 어머니, 그녀의 어머니는 'mama yake'라고 하지요. 'yake' 역시 연결사 'ya'와 소유대명사 '-ake'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어렵지 않지요? ^^

 

스와힐리어 3인칭 복수 소유대명사는 '-ao'입니다. 그들의 아버지는 'baba yao'라고 합니다. 그들을 나타내는 'yao'라는 표현은 연결사 'ya'와 소유대명사 '-ao'가 합쳐진 단어랍니다.

 

 

4) 스와힐리어 소유대명사 정리

지금까지 어려운 듯 쉬운 스와힐리어 소유대명사를 알아봤는데요.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스와힐리어
소유대명사
정리

1인칭

2인칭

3인칭

스와힐리어

발음

스와힐리어

발음

스와힐리어

발음

단수

-angu

-앙구

-ako

-아코

-ake

-아케

복수

-etu

-에투

-enu

-에누

-ao

-아오

출처: https://www.freepi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