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와힐리어 명사 부류 ①: M-WA , M-MI 클래스에 대하여

2021. 1. 7. 11:12Kiswahili gallery/E관: Grammar_문법관

스와힐리어 명사 부류에 대해 전해 드리기 위해 찾아온 하늘 큐레이터입니다. 오늘부터 문법관 포스팅을 통해 스와힐리어 명사 부류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볼 텐데요. 스와힐리어는 어떤 기준에 따라 명사를 분류합니다. 그게 바로 클래스 곧 ‘명사 부류’이지요. 스와힐리어에는 10개 이상의 아주 다양한 클래스가 존재하며, 이 명사 부류에 따라서 주격(단수와 복수 구분), 소유격, 대명사, 형용사, 동사 등이 바뀌게 됩니다. 이 때문에 살짝 문법이 복잡할 수도 있겠지만 ^^; 알고 있어야 스와힐리어 구사가 가능하니 꼭 정독 부탁드립니다!

 

(@ unsplash.com)

오늘은 1~4 클래스를 살펴볼 텐데요. 클래스는 알파벳으로 나타내기도 하고, 숫자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쉽게 표로 나타내 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클래스 M-WA 단수 클래스
2 클래스 M-WA 복수 클래스
3 클래스 M-MI 단수 클래스
4 클래스 M-MI 복수 클래스

 


스와힐리어 명사 부류 1: M-WA 클래스 (1, 2 클래스)

그럼 먼저 M-WA 클래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클래스에는 사람, 동물, 새, 곤충 등을 포함하여 대부분 살아있는 사람과 동물이 해당됩니다.

 

(@ unsplash.com)

명사 주격 전철은 단수일 때 대부분 m, mw, mu 등으로 시작되고, 복수일 때는 wa 시작됩니다. 하지만 언제나 예외가 존재하여 반드시 m, mw, mu, wa로 명사가 시작되지 않는다고 해서 M-WA 클래스가 아니구나! 하고 생각하면 안 된답니다~ 스와힐리어에는 예외가 아주... 아주 많습니다 ^^... M-WA클래스의 동사 주격 전철단수일 때 ni, u, a, 복수일 때 tu, m, wa로 시작합니다. 예시를 아래 적어드릴게요.

 

 

1) Mtoto anasoma kitabu   아이는 책을 읽는다

2) Watoto watakula matunda   아이들은 과일들을 먹고 있다

 

 

첫 문장에서 아이는 단수니까 앞에 M이 왔고, 동사의 첫 부분에 a가 옵니다. 두 번째 문장에서는 아이들이니 복수 표현 Wa를 사용하고, 동사의 첫 부분에도 wa가 왔음을 알 수 있지요 ^^ M-WA클래스에 대하여 간단히 표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M-WA 명사 전철 동사 전철
1 클래스(단수)  m, mw, mu ni, u, a
2 클래스(복수)  wa tu, m, wa

 

 

스와힐리어 명사 부류 2: M-MI 클래스 (3, 4 클래스)

M-MI 클래스에는 식물, 특히 나무, 신체 일부분, 사람이 만든 물건, 자연현상의 이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명사 주격 전철단수일 때 대부분 m, mw 등이고, 복수일 때는 mi입니다. 동사단수일 때 u, 복수일 때 i로 시작됩니다. 예시를 아래 적어드릴게요 :)

 

(@ unsplash.com)

 

1) Mti umemea   나무가 자랐다

2) Miti imemea   나무들이 자랐다

 

 

첫 문장의 나무는 단수니까 단어 앞이 'm'으로 시작했고, 동사의 앞부분에도 'u'가 사용되었지요. 두 번째 문장의 나무들은 복수이므로 단어 앞부분이 ‘mi'로 되어 있고, 동사의 앞에는 ’i'가 붙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M-MI 스와힐리어 명사 부류에 대해서도 표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M-MI 명사 전철 동사 전철
1 클래스(단수) m, mw  u
2 클래스(복수) wa  i

 

다음에는 스와힐리어 명사 부류 5~8 클래스로 찾아뵙겠습니다 :)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출처: https://www.freepi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