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와힐리어 시제! 과거부터 현재완료까지

2020. 9. 14. 10:51Kiswahili gallery/E관: Grammar_문법관

스와힐리어 시제를 알아보자 @unsplash.com

 

스와힐리어 시제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가져온 문법관 작품입니다 :) 오늘은 과거, 현재, 미래, 현재 완료까지 스와힐리어 문장의 <시제> 부분을 완전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스와힐리어 주격 접사> 작품을 아직 보지 못하셨다면, 먼저 보고 오시길 권해드릴게요!

 

스와힐리어 주격 접사 뽀개기! 어렵지 않아요~

스와힐리어 주격 접사를 뽀개고 싶은 여러분들을 위해 준비한 포스트! 당분간 문법관에서는 이전에 보여드렸던 문장 구조를 좀 더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작품이 이어질 텐데요. 우선 스와힐리어

heavenly-gallery.tistory.com

 


1) '현재'를 나타내는 스와힐리어 시제: na

먼저 현재를 나타내는 시제입니다. 바로 'na'인데요. 주격 접사와 동사 사이에 na를 넣으면 현재 시제 문장이 완성됩니다. 바로 아래 예시를 보실까요?

 

스와힐리어 현재시제 예시

 

위의 Ninakupenda kahawa는 '저는 커피를 좋아합니다'라는 뜻을 가진 문장입니다. 중간의 빨간 글씨를 보시면 'na'라고 적혀있음을 알 수 있지요? 여기서 'na'는 '현재'라는 뜻을 지닌 시제입니다. '나'라고 발음 그대로 읽어주시면 됩니다.

 

'Ni'는 저번 주격 접사 포스트에서도 알려드렸듯 '나'를 나타냅니다. '-penda'는 좋아한다는 뜻을 지닌 동사로, 모두 합치면 Ninapenda는 '나는 (현재) 좋아한다' 라는 해석됩니다. 그런데 무엇을 좋아하는지가 빠졌죠? 그래서 뒤에 'kahawa'라는 목적어를 붙인 것입니다. 'kahawa'는 커피라는 뜻을 가진 명사입니다. 카하와라고 읽어주시면 됩니다:)

 

따라서 Ninapenda kahawa(니나펜다 카하와)는 '나는 커피를 좋아한다'라는 문장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커피 좋아하시는 분들 한 번 따라해 보시겠어요? '니나펜다 카하와~'

 

 

 

2) '과거'를 나타내는 스와힐리어 시제: li

스와힐리어 과거시제 예시

 

두 번째 시제는 '과거 시제'입니다. 우리가 어제, 그제, 일주일 전, 한달 전에 했던 일을 표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시제이지요. 위의 문장을 보시면 역시 빨간 색으로 칠해져 있는 'li'가 과거 시제입니다. Tu는 '우리'를 나타내는 1인칭 복수 주격 접사였지요. 여기에 -cheza는 '놀다'라는 뜻을 가진 동사였습니다. 그런데 앞에 과거 시제를 사용했으니 '놀았다'라고 해석될 수 있겠지요. 따라서 Tulicheza는 '우리는 놀았습니다' 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뒤에 jana라는 '어제'를 뜻하는 명사를 붙여줌으로써, Tulicheza jana는 '우리는 어제 놀았습니다'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3) '미래'를 나타내는 스와힐리어 시제: ta

스와힐리어 미래시제 예시

 

미래를 나타내는 시제는 'ta'입니다. 위 문장을 보시면 먼저 A는 그/그녀를 나타내는 스와힐리어 3인칭 단수 주격접사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ta'라는 미래시제를 붙였고, kula라는 동사를 사용했습니다. kula는 먹다라는 뜻을 가진 동사인데 앞서 'ta'라는 미래시제를 사용했으니 '먹을 것이다'라는 미래형 동사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따라서 Atakula는 '그/그녀는 먹을 것이다'라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그리고 무엇을 먹을 것인지 그 목적어로 'ndizi'를 사용했는데요. ndizi는 '바나나'라는 뜻을 가진 명사로 발음은 '(은)디지'라고 해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Atakula ndizi는 '그/그녀는 바나나를 먹을 것입니다'라는 뜻으로 해석되는 미래형 문장입니다.

 

 

4) '현재완료'를 나타내는 스와힐리어 시제: me

현재완료란, 과거 어느 시점에서 한 행동을 시작하거나 상태가 시작되어 현재에 와서 그 동작/상태가 완료되어 나타난 결과를 의미하는 시제입니다. 현재완료를 나타내는 시제는 'me'인데요. 아래 예시를 통해 더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스와힐리어 현재완료시제 예시

 

먼저 'U'는 너라는 뜻을 지닌 2인칭 단수 주격접사였지요. 그리고 'me'라는 현재 완료 시제를 사용했습니다. 여기에 목적격 접사 'ku'를 사용했구요. '-penda'라는 좋아한다는 뜻의 동사를 썼습니다. 그래서 여기까지의 문장을 도합해보면 Umekupenda는 '너는 사랑해왔다, 너는 사랑했었다'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무엇을 사랑했었을까요? 뒤에 오는 'mimi' 즉, '나'를 사랑했었다가 되는 것입니다. mimi는 목적어로 쓰인 자립형 인칭대명사 '나'입니다. 따라서 Umekupenda mimi는 '당신은 나를 사랑했었다'는 현재완료시제 문장이 됩니다.

 

 

 

5) 스와힐리어 시제 정리

여기까지 스와힐리어 현재, 과거, 미래, 현재완료시제를 알려드렸는데요. 많이 어려우셨을 수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간단히 요약해보자면 주격 접사+시제+동사의 문장에서 '동사의 동작이 언제 이뤄지냐'에 따라 시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통 사용하는 시제는 아래와 네 가지 시제입니다 :)

 

 

스와힐리어 시제

발음

현재

na

과거

li

미래

ta

현재완료

me

 

스와힐리어 문장의 시제는 간단히 말해서 '나리타메!'. 꼭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지금까지 스와힐리어 시제를 알려드렸습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출처: https://www.freepi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