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와힐리어 자기소개 회화 ①, 이름이 뭔가요?

2020. 9. 4. 15:13Kiswahili gallery/F관: Conversation_회화관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스와힐리어, 스와힐리어 회화, 스와힐리어 문장, 스와힐리어 이름


what is your name? @unsplash.com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회화관으로 찾아왔습니다!

오늘은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표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많은 문장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이름 묻고 답하기'부터 하려고 하는데요. 어렵지 않게 딱 두 문장씩 두 작품으로 소개해드리려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아래 문법을 먼저 보고 오시면 더 이해하기가 쉬우니 참고해주세요 ^^

 

스와힐리어 문장 구조, 이것만 알면 CLEAR!

스와힐리어 문장 구조, 스와힐리어 문법, 스와힐리어 문장, 스와힐리어 안녕하세요~ 즐거운 휴일 보내고 계신가요? :) 오늘은 드디어 스와힐리어 문장 구조 작품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스와힐리�

heavenly-gallery.tistory.com


 

1) 이름을 묻는 표현, Unaitwa nani?

첫 번째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문장은 바로, 'Unaitwa nani?'(우나이트와 나니)입니다.

 

 

Unaitwa nani? 는 '너 이름이 뭐니?'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직역하면 '너는 누구로 불리니?'라고 할 수 있답니다. 왜 그렇게 되는지 다음 사진을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해드릴게요 :)

 

 

여러분이 이전에 살짝 어려워하셨던 문장 분석! 하지만 걱정 마세요~ 원리만 이해하면 하나도 어렵지 않답니다 :)

 

먼저 U는 '너'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na는 현재를 나타내는 시제이구요. itwa는 자세히 말씀드리겠지만, 불리다라는 수동 동사입니다. 여기서 '수동'이란 건, 남이 내게 해주는 것을 의미하지요? 따라서 수동 동사는, 남이 내게 어떤 행동을 한다는 겁니다. 따라서 불리다는, '남이 나를 부르는 것'으로 수동 동사인 것이죠. 이 단어가 바로 -itwa랍니다!

 

따라서 합치면, 'Unaitwa = 남들은 나를 부른다'라는 문장이 되는 겁니다. 그런데 중요한 게 빠졌죠? 뭐라고 부르냐고 물어야 하는 거니까요 :) 그래서 이 뒤에 nani라는 단어를 붙입니다. nani는 '누구'라는 뜻으로 영어의 who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Unaitwa nani? 는, '너는 누구로 불리니?' 하는 이름을 묻는 표현이 되는 것입니다~

 

 

2) 이름을 답하는 표현, Ninaitwa 이름.

 

자, 그럼 물음에 대답할 시간입니다 ^^ 어떻게 대답하는지 볼까요?

 

 

네, 답하는 표현 역시 묻는 표현과 비슷한데요. 앞에서는 '우나이트와 나니?'라고 물었다면, 대답은 '니나이트와 이름'으로 답하면 된답니다. 하나씩 분석해볼까요?

 

 

여기서 Ni는 '나'를 뜻하는 주격 접사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앞에서 말씀드렸던 바와 동일하지요. 앞에서 'nani'가 왔던 자리에 자신의 이름을 넣어주면 대답 문장 끝! 따라서 이 문장은 '나는 우진이라고 불려'라는 뜻이 되는 거랍니다~

 

사실 우리가 영어에서 what your name? My name is woojin. 이렇게 자연스레 답하듯, 스와힐리어 문장도 익숙해지면 이런 것들을 따지지 않고 Unaitwa nani? Ninaitwa woojin. 바로 얘기할 수 있답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3)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대화 나누기

A: Unaitwa nani?(우나이트와 나니?) 너 이름이 뭐니?

B: Ninaitwa woojin.(니나이트와 우진.) 내 이름은 우진이야.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어렵지 않아요~

그럼 오늘도 Asante sana! :)

 

출처: https://www.freepi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