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와힐리어 자기소개 회화 ②, 당신의 이름이 궁금해요

2020. 9. 8. 18:32Kiswahili gallery/F관: Conversation_회화관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회화, 당신의 이름이 궁금해요 @unsplash.com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회화를 더 알고 싶으신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당신의 이름이 궁금해요' 편입니다! 지난 작품에 이어 스와힐리어로 이름을 묻고 답하는 문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번에도 짝 되는 두 문장만 다루려 하니 재밌게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만약 지난 작품을 보지 않으신 분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회화 ①, 이름이 뭔가요?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스와힐리어, 스와힐리어 회화, 스와힐리어 문장, 스와힐리어 이름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회화관으로 찾아왔습니다! 오늘은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표현에 대해 알아보고자

heavenly-gallery.tistory.com


1) 이름을 묻는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표현, 'Jina lako nani?'

 

지난 작품에서 다뤘던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표현 Unaitwa nani?를 많이 사랑해주셨는데요. 입에 착착 붙는다 말씀해주셔서 개인적으로 굉장히 뿌듯했었답니다 :) 이번 문장도 꼭 그러길 바라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름을 묻는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이름 묻기 두 번째 문장은 바로 Jina lako nani?입니다. 아래를 보실까요?

 

Jina lako nani?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Jina lako nani?'. 한국어로 발음하면 '지나 라코 나니?' 가 됩니다. 알파벳을 그대로 읽어 주면 되니 아주 간단하지요? 해석하면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라는 뜻입니다. 이 문장은 직역을 해도 똑같이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라고 해석되는데요. 왜 그런지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Jina lako nani?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해석

 

여기에서 'Jina'는 이름이라는 뜻의 명사입니다. 'lako'는 '당신의'라는 뜻을 가진 소유대명사이지요(소유대명사란 ~의라는 소유격을 나타내는 대명사입니다! 어려우시다면 뜻만 보시고 빠르게 패스하셔도 좋습니다). 'nani'는 지난 작품에서도 다뤘지요? 네, '누구'라는 뜻을 가진 의문대명사로, 영어의 'who'와 비슷합니다. 그래서 해석해보면 '당신의 이름은 무엇(누구)입니까?'라는 뜻이 완성되는 것이지요.

 

여기에서는 동사복합문형('+'형태로 문장이 띄어쓰기 없이 붙어 있는 것)이 없지요? 지금까지 봤던 스와힐리어 문장 중에 가장 스와힐리어 문장 같지 않은(?) 형태라는 생각도 드실 텐데요 ㅎㅎ 이 부분에서는 주격 접사와 시제, 동사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동사 복합 문형도 자연스럽게 쓰지 않은 거랍니다. 모든 스와힐리어 문장이 붙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 꼭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 이름을 알려주는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표현, 'Jina langu ni 이름'

 

네, 그럼 이번에는 그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가져야겠지요? 이름을 묻는 표현과 비슷해서 쉬우실겁니다. 바로 알아볼까요?

 

제 이름은 우진입니다. Jina langu ni Woojin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이름 묻는 표현의 'Jina lako nani?'와 정말 똑닮은 'Jina langu ni 이름' 문장입니다! 한국어로 발음하면 '지나 랑구 니 이름'이 됩니다. 여기에서 '이름'은 자신의 이름을 넣는 것입니다. 저는 임의로 우진이라는 이름을 넣어주었어요! 만약 이름이 공주라면 '지나 랑구 니 공주' 이름이 샛별이라면, '지나 랑구 니 샛별'이렇게 답하면 되겠지요?~ 그럼 윗 문장과 조금 바뀐 부분에 대해서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제 이름은 우진입니다. Jina langu ni Woojin 해석

 

'Jina'는 이름이라는 뜻을 가진 명사로 아까와 동일하고요. 'langu'는 아까 보셨던 'lako'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다만 'lako'는 다른 사람에게 질문할 때 쓰이므로 '너의'라는 소유격이었고, 지금은 자기가 자신의 이름을 말하는 것이므로 '나의'라는 소유대명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Jina langu'는 나의 이름, 내 이름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ni'는 계사인데요. '~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종합해보면 '지나 랑구 니 우진'은 '제 이름은 우진입니다.'라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3)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대화 나누기

A: Jina lako nani?(지나 라코 나니?)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B: Jina langu ni Woojin. (지나 랑구 니 우진.) 제 이름은 우진입니다.


이상으로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이름 묻고 답하기 시리즈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회화관 작품도 기대해주세요 :)

Asante sana, Kwaherini!

 

출처: https://www.freepi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