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와힐리어로 "감사합니다" 어떻게 말할까?

2020. 8. 26. 15:51Kiswahili gallery/F관: Conversation_회화관

스와힐리어, 스와힐리어 회화, 스와힐리어 감사표현, 스와힐리어 감사 인사


 thank you in KISWAHILI! @ Pixabay.com

 

 

안녕하세요. 하늘 큐레이터입니다. 스와힐리어 인사말 시리즈를 마치고, 드디어 다른 말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작품은, 스와힐리어 감사 인사 표현!

 

언어를 불문하고 가장 자주 사용하는 말 중 하나가 바로, '감사합니다'입니다. 누군가에게 고마움을 표시하는 말 '감사합니다'. 스와힐리어로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지금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앗, 아직 인사 나누는 방법을 모르신다구요? 그럼 지체 없이 인사말 시리즈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아래 클릭!

 

스와힐리어 회화, 인사말 5 Kwaheri!

스와힐리어 회화, 스와힐리어 인사말 5, 스와힐리어 인사 표현 5 hamjambo!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보시는 표현이죠? 요즘 문법과 어휘만 다루다 보니 다시 회화로 돌아와 봤답니다. (어려운

heavenly-gallery.tistory.com


1) 감사를 나타내는 스와힐리어 표현, 'Asante!'

 

@ pixabay.com

 

오늘 기억하실 표현은 'Asante'(아싼테)! 입니다. Asante란, '감사합니다' 라는 뜻이지요. 우리가 영어로 thank you라고 하는 것처럼, 스와힐리어로는 아싼테~라고 말하면 된답니다. 여기서 발음도 '아'보다는 '싼' 자에 더 강세를 두시면 좋습니다. 아싼~테! 이런 식으로요.

 

만약 "정말 감사합니다!" 라고 말하고 싶다면? 간단합니다. sana(사나)를 붙여 "Asante sana!"(아싼테 싸나)라고 하시면 된답니다. sana란 매우 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강조의 의미가 되지요.

 

 

2) 감사를 받는 스와힐리어 표현, 'Karibu!'

 

@ pixabay.com

 

그렇다면 감사인사를 받았을 때 화답은 어떻게 할까요? 우리도 감사합니다! 하고 인사하면 별말씀은요, 천만에요.라는 화답을 하지요. 마찬가지로 스와힐리어도 아싼테! 하고 감사인사를 받았다면 "Karibu!"(카리부) 하고 화답해주면 된답니다. Karibu는 사실 Welcome!(환영합니다), 가까운 등의 여러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여기서는 그저 감사인사를 받는 용도로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상대가 'Asante sana' 하고 감사를 표현했다면 어떻게 화답할까요? "Karibu sasa!"(카리부 사나!) 라고 똑같이 sana를 붙여주시면 됩니다 :)

 

 

3) 대화를 살펴봅시다!

 

@ unsplash.com

 

< 일반적인 감사를 표현할 때>

- A: Asante! (아싼테)/ 감사합니다!

- B: Karibu. (카리부)/ 천만에요.

 

< 엄청난(?) 감사를 표현할 때 >

- A: Asante sana! (아싼테 싸나) /정말 감사합니다!

- B: Karibu sana. (카리부 싸나)/(강조) 천만에요.

 


오늘의 회화는 어떠셨나요? 어려운 점은 언제든 댓글로 문의주세요 :)

오늘도 Asante sana! Kwaherini!

 

출처: https://www.freepi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