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와힐리어 회화, 부모님의 성함이 궁금해요!

2020. 9. 21. 21:20Kiswahili gallery/F관: Conversation_회화관

네 부모님의 성함이 궁금해!

 

스와힐리어 회화 표현 중 오늘은 부모님의 성함에 대해 묻고 답하는 문장을 알아보겠습니다 :) 너무 오랜만에 돌아와 혹시나 이전 표현이 기억나지 않으신다면 아래 포스트를 한번 휙- 훑어보고 오시면 다시 새록새록 기억나실 거예요!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회화 ②, 당신의 이름이 궁금해요

스와힐리어 자기소개 회화를 더 알고 싶으신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당신의 이름이 궁금해요' 편입니다! 지난 작품에 이어 스와힐리어로 이름을 묻고 답하는 문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heavenly-gallery.tistory.com

 

그럼, 시작해볼까요?


1) 아버지의 성함을 묻는 스와힐리어 회화 표현

 

스와힐리어로 아버지의 성함을 묻는 표현은 위와 같습니다. 'Baba yako anaitwa nani?'(바바 야코 아나이트와 나니)죠. 이를 해석하면 '당신 아버지의 성함은 무엇입니까?'가 되고, 직역하면 '당신 아버지는 누구라고 불리시나요?'가 됩니다. 그럼 이 문장을 하나하나 분석해볼까요?

 

이 표현에서 먼저 'Baba'는 아버지를 뜻하는 명사입니다. 'yako'는 '당신의'라는 뜻을 가진 소유대명사죠. 영어에서 'your father'이라고 소유대명사를 먼저, 명사를 뒤로 표현하는 것과 달리 스와힐리어에서는 baba, 아버지라는 명사를 먼저 쓰고 그 뒤에 yako라는 소유대명사를 씁니다. 따라서 baba yako는 당신의 아버지라는 뜻이 됩니다. 여기에 'anaitwa'가 왔는데요. 이 표현은 이전 포스트에서도 많이 보셨지요? 그/그녀를 나타내는 주격 접사 'a'현재시제 na, '불리다'라는 수동 동사 표현인 '-itwa'가 합쳐진 표현입니다. 여기에서 'a'라는 3인칭 단수 주격 접사가 온 것은 앞에 baba yako. 나도 아니고 너도 아닌 제삼자가 왔기 때문이지요. 여기에 'nani'라는 '누구'를 뜻하는 의문대명사까지 오면 'baba yako anaitwa nani?', '당신 아버지의 성함은 무엇입니까?'라는 표현이 완성됩니다.

 

 

2) 어머니의 성함을 묻는 스와힐리어 회화 표현

아버지의 성함을 마스터하셨다면, 어머니의 성함을 묻는 것은 너무나 쉽습니다. 아버지를 뜻하는 명사인 baba 대신, 어머니를 뜻하는 명사, mama를 넣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한번 읽어볼까요? 'Mama yako anaitwa nani?'(마마 야코 아나이트와 나니?). 아래 문장 해석도 위와 비슷합니다.

 

 

 

3) 아버지의 성함을 답하는 스와힐리어 회화 표현

 

그럼 이번에는 아버지 성함을 알려주는 스와힐리어 표현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한번 읽어보겠습니다. 'Baba yangu anaitwa 이름(바바 양구 아나이트와 '이름'). 이 문장의 뜻은 '제 아버지의 성함은 이름입니다.'이고, 직역하면 '제 아버지는 이름이라 불리십니다'가 됩니다. 문장을 세세히 분석해볼까요?

 

문장이 대체적으로 위와 비슷하지요? 위의 문장과 다른 부분은 'yako'대신 'yangu'라는 소유대명사가 들어갔다는 점입니다. yangu는 '저의, 나의'라는 소유대명사를 뜻합니다. 아까는 묻는 입장이었으니 '당신의'라는 뜻을 지닌 소유대명사를 사용했지만, 여기는 '나의 아버지의 이름'을 상대에게 말해주는 것이므로, yangu, '나의'라는 뜻을 가진 소유대명사를 사용한 것입니다. 여기에 원래 'nani'라는 의문대명사가 들어가는 자리에 '이름'을 넣어주면 부모님의 이름을 답하는 문장이 완성됩니다.

 

 

4) 어머니의 성함을 답하는 스와힐리어 회화 표현

 

이번에도 아버지의 이름을 답하고 왔으니, 어머니 성함은 쉽게 답할 수 있습니다. 'baba'를 'mama'로 바꾼 뒤, mama yangu anaitwa '이름' 이라고 답하시면 됩니다. 이 스와힐리어 회화 표현의 뜻은 '제 어머니의 성함은 이름입니다.' 직역하면 '제 어머니는 이름이라 불리십니다'가 됩니다. 분장 분석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https://www.freepi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