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교회 친절한양군: 할렐루야 ‘하나님께’ 찬양하라

2021. 9. 9. 17:53Heavenly gallery/C관: Curator's pick_추천관

하나님의교회 친절한양군은 성경 상식을 UP! 시켜주는 유익한 지식 튜브다. 2020년 9월에 개설되어 약 1년간 구독자들에게 유월절, 시온, 천국 등 다양한 성경 상식과 진리를 전하고 있다. 이 채널의 가장 큰 특징은 그 채널명처럼 친절한 양 한 마리(?)가 등장한다는 것이다. 귀여운 양이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구독자들의 성경적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모습에 반해 구독자들도 날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하나님의교회 친절한양군이 알려주는 '할렐루야'의 올바른 사용법(© vmxhu, 출처 Unsplash)

그런 하나님의교회 친절한양군 채널 영상 중 오늘 큐레이터의 포스트에서 다룰 영상은 바로 ‘할렐루야 올바른 사용법’이다. 많은 기독교인들, 심지어 비기독교인인 사람들까지 알고 있는 ‘할렐루야’가 과연 어떤 뜻을 갖고 있는 단어이며, 어떻게 사용하는 단어인지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자.

 

 


[Church of God Youtube]

하나님의교회 친절한양군 ① ‘할렐루야’는 무슨 뜻일까?


할렐루야, 보통 교회에서 사용하는 단어로 알고 계실 것이다. 교회에서도 특히 하나님을 찬양할 때 쓰는 단어가 바로 이 ‘할렐루야’다. 할렐루야(Halleluj(y)ah)란, 히브리어 단어인 할렐루야(הַלְּלוּיָהּ)의 음차다(여기서 음차란 외래어의 소리를 따서 표기한 것이다). 할렐루야에서 ‘Yah’는 성부 하나님 즉, 여호와의 축약형이다. ‘Hallel’은 찬양이라는 뜻을 지녔으며, ‘-u’는 명령형을 만드는 접사다. 이러한 내용을 종합해보면 할렐루야(Halleluj(y)ah)는, ‘여호와(하나님)를 찬양하라’는 뜻이 된다.

 

이러한 뜻을 지녔기에 할렐루야는 성경 중에서도 하나님을 찬양하는 찬송시에 많이 사용되었는데, 하나님의교회 친절한양군도 이 부분에 대해 잘 알려주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시편 146편~150편까지를 ‘할렐루야 시편’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해당 시편을 할렐루야로 시작하고 할렐루야로 마치기 때문이다. 신약 성경인 요한계시록에서도 4번 정도 할렐루야가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시편 112편 1절 할렐루야,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계명을 크게 즐거워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시편 135편 1절 할렐루야 여호와의 이름을 찬송하라 여호와의 종들아 찬송하라

 

성경뿐만 아니라 헨델의 ‘오라토리오’인 ‘메시아’ 2부의 합창곡 ‘할렐루야 코러스’ 역시 매우 유명하다. 이처럼 할렐루야는 유대교에서뿐만 아니라 현재 기독교에까지 이어져 사용되고 있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단어다.

 

(@unsplash.com)

 

 

[Church of God Youtube]

하나님의교회 친절한양군 ② ‘할렐루야’의 올바른 사용법은?


할렐루야의 뜻이 이처럼 명확함에도, 일부 교회에서는 단어의 뜻과 의미에 전혀 맞지 않는 상황에서 할렐루야를 오남용하고 있다. ‘할렐루야로 환영합시다’ 라며 부흥회 강사나 외래 강사 목사 등을 반기는 사례, 목사가 ‘할렐루야’를 선창 하면 교인들이 ‘할렐루야 아멘’으로 대답하는 사례 등이 바로 이 오남용의 대표적인 예다.

 

(@unsplash.com)

할렐루야의 의미는 이미 앞에서 설명했듯,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다. 당연히 사람들을 소개하기 위한 목적이나 서로 인사를 나누기 위한 목적으로 할렐루야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는 마치 학교의 아이들이, 선생님이 아닌 서로에게 ‘선생님 감사합니다’ 하고 말하는 것과 같다. 감사는 선생님께 드려야 하는데, 아이들끼리 인사를 하거나 서로를 소개하는 상황에서, ‘선생님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하고 말한다면 누구도 정상적이라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교회 친절한양군은 할렐루야의 뜻과 올바른 사용법을 명확히 설명하고 있다. 하나님을 믿는 성도로서, 입술로는 하나님께 ‘할렐루야’하며 찬양을 올리고, 입술뿐만 아니라 신앙적으로 마음을 다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할렐루야도 오용과 남용을 반복하고, 하나님께서 지키라 하신 규례를 지키지도 않으면서 어떻게 하나님께 구원을 받겠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까?

 

하나님의교회 친절한양군이 강조하듯, 성경이 증거 하는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지키고, 할렐루야 하나님만을 찬송하며 기쁘게 영원한 천국으로 나아가는 모든 분들이 되시기를 간절히 소망하며 리뷰를 마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