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마가복음 속 숨겨진 내용(?)이 궁금해!

2021. 1. 3. 22:37Heavenly gallery/C관: Curator's pick_추천관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는 2018년 10월 개설된 유튜브 채널로, 모르는 거 빼고 다 아는 ‘아는언니’가 매우, 아주 많이, 열심히 준비한 성경 퀴즈 채널이다. 성경과 관련한 문제를 객관식, 주관식으로 출제하는데, 의외로 쉬울 것 같은 문제들이 상당히 난이도 있게 다뤄지기도 한다.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채널 영상들을 보고 있으면 자연스레 성경 지식이 가득 쌓이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하늘 큐레이터도 구독 후 자주 시청하는 편이다.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살짝 어려운 성경 퀴즈 # 11 : 마가복음

그런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채널에서 최근 업로드 한 New 영상이 있었으니, 바로 ‘마가복음 객관식 성경 퀴즈 문제’다! 마가복음은 신약성서 속 4 복음서 중 한 권으로, 그리스도의 복음 생애를 상세히 묘사한 성경이다. 예수님을 믿는 기독교인이라면 한 번쯤은 읽어봤을 마가복음, 우리는 그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동영상을 통해 가늠해보도록 하자. 아, 퀴즈의 정답을 미리 알면 재미없으니 반드시 아래 영상을 통해 문제를 푸신 후 리뷰를 정독해주시길 부탁드린다 :)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마가복음 객관식 성경 퀴즈’(난이도: 살짝 어려움)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마가복음 편에서는 총 10개의 문제가 다뤄진다. 하늘 큐레이터는 부끄럽게도 그중 6문제밖에 맞추지 못했다. 나름 읽어봤다고 자신했는데, 마가복음 속 숨겨진 내용들(?)이 꽤 있었나 보다. 살짝 어려운 난이도임에도 이 정도인데 어려운 난이도가 되면 과연 어떤 문제들이 등장할지 매우 궁금해진다.

 


 

[Church of God YouTube Review]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①: 쉬운 문제로 몸 풀기!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마가복음 편에서 나름 쉽다고 생각한 문제를 추려보았다. 먼저 2번 문제다.

 


Question. 2

 

나균에 의한 감염병. OOO에 걸린 환자가 믿음을 가지고 예수님께 나아왔을 때 예수님께서 고쳐주신 역사가 있습니다(마가복음 1장 40~42절). OOO은 무엇일까요?

 

⑴ 문둥병

⑵ 위궤양

⑶ 디스크

⑷ 편두통

 

굳이 '나균에 의한 감염병'이 무엇인지 모르더라도 성경에서 위궤양이나 디스크, 편두통과 같은 현대 의학 용어(?)를 찾기는 굉장히 어려우니.. 정답은 ⑴ 문둥병 되시겠다. 그럼 다음 문제를 살펴보자.

 


Question. 7

 

짠맛이 나는 백색의 결정체. 하나님의 자녀라면 마음속에 OO을 두고 서로 화목하기를 힘써야 합니다(마가복음 9장 50절). OO은 무엇일까요?

 

⑴ 설탕

⑵ 후추

⑶ 소금

⑷ 미원

 

설탕은 짠맛이 아니니 패스. 후추도 짠맛이라기엔 애매하니 패스. 하나님의 자녀가 마음속에 미원을 둔다... 는 좀 이상하니 패스. 정답은 남은 ⑶ 소금이다!

 

(@pixabay.com)

 


Question. 9

 

낙타과 낙타속의 짐승을 통틀어 이르는 말. 예수님께서는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OO가 바늘귀로 나가는 것보다 어렵다고 하셨습니다(마가복음 10장 23~25절). OO은 무엇일까요?

 

⑴ 토끼

⑵ 약대

⑶ 염소

⑷ 기린

 

이 문제는 성경 좀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바로 아셨을 문제! 염소나 기린, 토끼는 모두 낙타과 낙타속의 짐승이 아니다. 여기에서 정답에 해당하는 짐승은 바로 ⑵ 약대다.

 

(@pixabay.com)

 

 

 

[Church of God YouTube Review]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②: 조금 어려워진 문제, 시동을 걸어보자!


위의 쉬운 문제를 잘 푸셨다고 해서 방심하기는 이르다. 아직 시작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럼 지금부터는 난이도가 살짝 올라간 문제들을 소개하겠다.

 


Question. 1

 

침례 요한에 대한 예언으로 옳지 않은 것은? (마가복음 1장)

 

⑴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⑵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

⑶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

⑷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침례 요한은 구약의 마지막 인물로서, 성자 시대에 예수님께서 구원자로 이 땅에 임하실 것을 예비하고 사람들에게 널리 전파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마가복음 1장에서는 이런 침례 요한에 대한 예언을 다루고 있는데, 그게 바로 ⑴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⑵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 ⑷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다.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은 요한복음 1장 29절로, 요한이 예수님을 바라보며 한 말이다. 따라서 정답은 ⑶번이다.

 


Question. 3

 

다음 중 예수님의 열두 제자가 아닌 인물은? (마가복음 3장 16~19절)

 

⑴ 마태

⑵ 마가

⑶ 바돌로매

⑷ 야고보

 

하늘 큐레이터는 이 문제를 틀리고 말았다. 흔히 열두 제자, 열두 제자하고 말하기만 하고 그 인물들의 이름을 자세히 외우지는 못했기 때문이다. 이웃 여러분은 부디 맞추셨길 바라며 정답을 공개하자면, 바로 ⑵ 마가다. 마가복음의 '마가'가 정답이었다니... 예수님의 열두 제자는 바로 안드레, 바돌로매, 야고보(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알패오의 아들), 요한, 다대오, 마태, 베드로, 빌립, 시몬, 도마, 맛디아(가룟 유다 대신 선발된 제자)다.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를 통해 예수님의 열두 제자에 대해 확실히 알아간다.. ^^

 

(가룟 유다는 제외) 예수님과 제자들 (@pixabay.com)


Question. 5

 

겉으로 드러난 자취. 예수님께서는 OO을 구하는 바리새인에게 탄식하며 질책하셨습니다(마가복음 8장 11~12절). OO은 무엇일까요?

 

⑴ 과녁

⑵ 표적

⑶ 화살

⑷ 방패

 

마가복음 8장 11~12절 내용을 보면 바리새인들이 ⑵ 표적을 구하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 표적은 난하주에 ‘이적’이라고도 기록되어 있는데, 예수님께서는 겉으로 드러난 자취인 표적 곧 이적만을 구하는 바리새인들의 모습에 마음속 깊이 탄식을 금치 못하셨다고 한다.

 

(@unsplash.com)

오늘날에도 과거 바리새인들과 같이 표적과 이적으로 그리스도를 찾으려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마태복음 24장 24절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마태복음 24장 24절에서는 오늘날 이 시대에도 거짓 선지자들과 거짓 그리스도들이 표적과 기사로 택하신 자들까지 미혹하려 든다며, 그들을 조심하라고 알려주고 있다.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속 객관식 퀴즈를 통해 성령시대 하나님을 믿는 기독교인들에게 주시는 성경 속 가르침을 되새겨 볼 수 있어 참 좋은 것 같다.

 

 

 

[Church of God YouTube Review]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③: 본격 어려워진 문제, 과연 풀 수 있을까?


벌써 6문제를 푸셨다. 이제 4문제 만을 남겨두고 있는데, 본격적으로 난이도가 급 올라간 3문제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Question. 4

 

예수님께서 회당장 야이로의 딸을 되살리실 때 하신 말씀. ‘소녀야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는 뜻인 이 말은 무엇일까요? (마가복음 5장 35~41절)

 

⑴ 시나고그

⑵ 데가볼리

⑶ 사박다니

⑷ 달리다굼

 

이 역시 하늘 큐레이터가 틀린 문제 중 하나다. 사박다니 외에는 꽤나 생소한 단어들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문제를 틀린 뒤 따로 찾아보았다. ⑴ 시나고그는 유대교의 예배, 집회, 교육 등이 이뤄졌던 회당을 의미하고, ⑵ 데가볼리는 헬라의 알렉산더 대왕에 의해 식민지화된 10개 도시를 가리키는 말이었다.

 

(@unsplash.com)

‘10개의 도시’라니, 정말 생각지도 못한 뜻이라 깜짝 놀랐다. ⑶ 사박다니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운명하실 때 하신 말씀인데,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라는 뜻으로 기록되어 있다(마가복음 15장 34절 참조). 따라서 정답은 ⑷ 달리다굼이다.

 


Question. 6

 

하나님께 드림으로써 타인의 사용을 막는 제도. 유대인들은 이 제도를 통해 하나님께 드린다는 핑계로 부모 봉양을 등한시하는 악행을 저질렀습니다(마가복음 8장 34절). 이 제도는 무엇일까요?

 

⑴ 고르반

⑵ 십일조

⑶ 월삭

⑷ 십볼렛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정답은 ⑴ 고르반이다. 하늘 큐레이터는 처음 들어본, 굉장히 생소한 단어였다. 고르반에 대해 찾아보니 ‘하나님께 드리기 위해 거룩하게 구별하여 따로 떼어 둔 헌물’을 뜻하는 히브리어 단어를 헬라어로 음역 한 것이었다. 그런데 이 고르반의 의미가 구약 시대 후기로 오면서, 문제에 나온 ‘하나님께 드림으로써 타인의 사용을 막는 제도’라는 뜻으로 변했다고 한다.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는 이런 단어를 어찌 그리 잘 알고 있을까? 앞으로도 꾸준히 구독해서 다 전수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Question. 8

 

예수님께서는 변화산에서 당신의 영광스러운 형체를 드러내셨습니다. 변화산 장면에서 등장하지 않는 인물명은? (마가복음 9장 1~9절)

 

⑴ 모세

⑵ 베드로

⑶ 엘리야

⑷ 시므온

 

마가복음 9장에는 예수님께서 베드로와 요한, 야고보를 데리고 변화산에 가셨을 때를 묘사한 장면이 등장한다.

 

(@unsplash.com)

이 구절에서 모세와 베드로, 엘리야의 이름은 언급되는데, ‘시므온’은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다. 그러므로 정답은 ⑷ 시므온 되시겠다.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채널 동영상을 보고 있으면 성경 구석구석을 찾아보게 되어 너무 좋은 것 같다.

 

 

 

[Church of God YouTube Review]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④: 최종 보스 문제, (없음) 구절의 개수까지 구하라고?


짝짝짝~ 9번 문제까지 열심히 푼 이웃님, 정말 칭찬해드리고 싶다. 하지만 최종 보스 문제가 남았으니.. 바로 이것이다.

 


Question. 10

 

아래 문제의 답은 무엇일까요? (마가복음 기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시간 - 예수님께서 운명하신 시간) X 마가복음 중 절 내용이 ‘(없음)’인 것의 개수 = ?

 

⑴ 33

⑵ -51

⑶ -18

⑷ -24

 

하... 이 문제는 굉장히 고난도의 문제다. 시간에 대해 가늠하기 어려울뿐더러, 마가복음의 절 내용이 (없음)인 것의 개수를 구하라니!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가 야속할(?) 따름이다. 결국 시간 안에 이 문제를 풀지 못한 하늘 큐레이터는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가 답을 말해주길 굉장히 고대했으니 웬걸...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가 나를 배신했다.ㅠㅠ

 

 

정답은 다음 동영상에서 공개한다고 한다.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동영상을 계속해서 시청하게 되는 비결, 바로 이 궁금증도 한 몫한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다음 동영상이 업로드 되길 기다려야겠다. ^~^

 


(@pixabay.com)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동영상을 보고 나니 내 성경 지식의 부족함이 느껴져 반성의 시간을 가졌다. 하늘 큐레이터가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 채널로 부족한 성경 상식을 조금이나마 채웠듯, 많은 분들 역시 하나님의교회 아는언니를 통해 성경 상식왕으로 거듭나시기를 바라며 리뷰를 마치고자 한다. ^^

 


 

아는언니 채널의 다음 영상은?

 

 

출처: https://www.freepi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