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와힐리어 시간 어휘,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2020. 9. 25. 17:23Kiswahili gallery/G관: Word_단어관

@ unsplash.com

 

스와힐리어 시간 어휘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트를 통해 살짝쿵 다룬 적이 있는데요 :) 그때는 아침, 점심, 저녁, 밤 정도로 간단하게 나눠 인사하는 방법에 포인트를 둔 반면, 이번 포스트에서는 어휘를 각 시간대별로 한 단계 세세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직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스와힐리어 회화, 인사말 4 Habari za asubuhi?

스와힐리어 회화, 스와힐리어 인사말 4, 스와힐리어 인사 표현 4 Habari gani? 여러분~ 잘 지내셨나요? 오늘도 무지갯빛 나래펴고 스와힐리어관에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오랜만에

heavenly-gallery.tistory.com


1) 스와힐리어 시간 어휘: 새벽과 아침

 

@ unsplash.com

먼저 하루의 시작, 새벽입니다. 새벽은 'alfajiri'라고 하는데요. 발음은 '알파지리'입니다. '알'과 '리'보다 중간 두 글자인 '파지'에 강세를 두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서 발음을 할 때, 알파~지~~리를 살짝 빠르게 해주시면 자연스럽습니다.

 

두 번째로 아침을 알아볼까요? 상쾌하게 시작한 아침! 여기에서 등장해야 하는 인사말은 무엇이지요? 네, 위 포스트를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Habari za asubuhi?', '하바리 자(야) 아수부히'입니다. 아침에 건네는 스와힐리어 인사말이었지요 :) 스와힐리어로 아침을 뜻하는 단어는 'asubuhi'입니다. 발음은 '아수부히'이지요. 여기에서도 '아'나 '히'보다는 '수부'에 조금 더 강세를 두면 좋습니다. '아수~부~~히'를 빠르게 하면 자연스러운 발음이지요 :)

 

2) 스와힐리어 시간 어휘: 점심

 

@ unsplash.com

두 번째로 점심을 일컫는 단어를 알아볼까요? 맛있는 식사를 하는 점심 시간! 혹시 떠오르는 단어가 있으신가요. 네, 역시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듯, 'Habari za(ya) mchana', '하바리 자(야) 음차나'라고 하지요. 점심을 뜻하는 어휘는 바로 'mchana'였습니다. 발음은 '음차나'라고 하고, 음은 비교적 작게 소리를 내어 '(음)차나'라고 발음하면 자연스럽지요. 그리고 새롭게 알려드릴 사실은, 여기에서 점심은 오후 12시-2시를 뜻한다는 것입니다. 이 시간대에는 'mchana'라는 단어를 쓰시는 것이 좋겠죠? :)

 

3) 스와힐리어 시간 어휘: 오후

 

@ unsplash.com

세 번째로 알려드릴 어휘는 '오후'를 일컫는 단어입니다. 조금 전에 점심을 살펴봤는데요. '오잉? 방금 살펴본 것 아니야?'하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스와힐리어 어휘에서는 오후와 점심을 따로 구분합니다. 오후 2시-5시까지는 오후에 해당하는 단어인 'alasiri'를 사용합니다. 발음은 알라시리이고, 역시 강세는 '라'와 '시'에 두시면 됩니다. '알라~시~~리'를 빠르게 하시면 자연스럽습니다.

 

4) 스와힐리어 시간 어휘: 저녁과 밤

 

@ unsplash.com

마지막으로 저녁과 밤에 사용하는 스와힐리어 어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녁 5시-7시까지는 'jioni'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발음은 '지오니'이구요. 역시 강세는 '오'에 두시면 됩니다. '지오~니'라고 읽으시면 자연스럽지요. 여기에서 떠오르는 문장이 있으신가요? 네, 맞습니다. 'Habari za(ya) jioni', '하바리 자(야) 지오니'라는 저녁 인사가 떠오르시지요? 저녁 5-7시 사이에 사용하시면 적절합니다.

 

이후의 본격적인 밤부터는 'usiku'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우시쿠'라고 발음하는데요. 여기에서도 'Habari za(ya) usiku', '하바리 자(야) 우시쿠'라는 인사말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저녁 7시부터 늦은 밤까지는 usiku를 이용한 인사말을 사용하시면 자연스럽겠죠?

 

5) 스와힐리어 시간 어휘: 정리

 

그럼 한 눈에 보기 쉽도록 정리해보겠습니다.

시간대 스와힐리어 발음
새벽 alfajiri 알파지리
아침 asubuhi 아수부히
오후 12시-2시(점심) mchana 음차나
오후 2시-5시(오후) alasiri 알라시리
저녁 5시-7시 jioni 지오니
usiku 우시쿠

 


오늘도 감사합니다! Habari za jioni!

 

출처: https://www.freepik.com/